몬테소리와 Schachtel 샤흐텔 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Montessori (1870~1952) ▶
1. 생애와 활동
2. 몬테소리교육의 배경
3. 몬테소리교육의 원리
4. 교사
5. 평가
◀ Ernest Schachtel(1903~1975) ▶
1. 생애와 활동
2. 이론적 배경
3. 이론적 특징 및 내용
4. 교육을 위한 시사점
5. 평가

본문내용
1. 생애와 활동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꼬나에 있는 끼아라 발레에서 귀족의 피를 이어받은 군인 아버지 알레산드로와 교육자 가정출신의 어미니 레닐테 스토파니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하지만 몬테소리의 부모는 그녀를 귀엽게만 키우지 않았으며 가정에서 교육을 매우 엄격하게 하였다. 안꼬나의 보통공립학교에서 학교교육을 받았으면 14세 때부터 수학과 생물학에 깊은 흥미를 나타내었으며 의학을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부모님의 심한 반대와 학교측의 입학원서 거부를 경험한다. 그녀는 어려움을 딛고 로마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여 1896년 우수한 성적으로 의학부를 졸업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에서는 의과대학 입학허가를 받은 최초의 여성이 된다. 사실, 그 당시에는 여성으로 의과대에 입학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으나 그녀의 재능을 아깝게 생각한 이름 있는 주위사람들의 추천으로 가능했다. 로마대학교 부속 정신병원에 조수로 임명된 그녀는 정신박약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정신박약아는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교육적인 문제라고 결론을 내리게 된다. 1899년 몬테소리의 주장으로 공립 정신박약아학교가 설립되고 정신박약아 교육이 활성화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에게 아동발달에 관한 정보 자료로 활용되었다. - 몬테소리유아교육과정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함. 프뢰벨, 듀이와 탐구방식이 상당부분 유사함. 교육을 통해 유아의 심리학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보았던 그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신이 발달한다고 믿음. 그러나 놀이에 대해서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와 다른 입장을 취했음. ▪ 놀이에 대한 프뢰벨,듀이 vs 몬테소리의 입장프뢰벨, 듀이 : 놀이는 유아의 행동 발달의 중요한 조건몬테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이렇게 하여 조사하게 되었습니다.저는 먼저 조별 발표를 한 이스라엘 교육에 관한 내용과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내용을 보고감명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더 좋은 교육은 없는지 찾아보는 과정에서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

  • 발달-성숙주의 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상호작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해 보고, 각각의 모델들이 적용된 예를 찾아 설명하시오
  • 에서는 이렇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발달이론중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발달-성숙주의 모델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게젤과 몬테소리를 들 수 있다. 성숙이론의 배경으로는 다윈의 진화론과 연구방법, 헤켈의 반복발생이론, 홀과 콕힐의 연구가 있다. 다윈의 진화론과 연구방법을 통해서 아동관에 변화를 가지게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어 그 단계에서의아동들의 인지발달 특징과 교육적 의미를 살펴봅니다 또한 감각운동기단계와 . ,전조작기단계에서 교사가 아동들을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수업 적용 방안과 사례를 제시하며 이를 통해 어떻게 학습자 중심의 수업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 ,는지 분석해 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역할과 자기 개발 방안에 대해서 .도 살펴보고 성공적인 교육 실현을 위한 제언과 사례를 소개합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매슬로우의 생애, 욕구단계이론, 결핍동기와 성장동기, 자아실현자의 특성)
  • 에서 심리학으로 학사 ․ 석사 학위를 받고 Harry Harlow의 지도 아래 실험심리학 훈련을 받으며, 행동주의야말로 산재한 문제에 해답을 줄 수 있으리라 믿었다. 1934년 원숭이의 성적 특성과 지배특성에 대한 관찰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지만, 그는 모든 새 경험에 대해 심지어는 그가 새로 발견한 신념에 반대되는 사람에 대해서까지 개방적인 사람으로서 프로이트에 관해서 다른 몇 철학자들의 글도 읽게 된다.첫 아이의 출생으로 그는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