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에릭슨, 에릭슨발달이론, 신뢰감대불신감, 에릭슨의심리발달, 에릭슨의 사회적발달, 친밀감, 고립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8 / 2016.05.18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에 대한 발표 PPT입니다.
에릭슨의 소개부터 에릭슨발달이론으로 신뢰감 대 불신감 , 자율성 대 수치 , 주도성 대 죄책감 , 근면성 대 열등감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친밀감 대 고립감 , 생성감 대 자아탐닉 , 자아통합 대 절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에릭슨은 누구인가?

2.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 발달이론이란?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2) 자율성 대 수치 (2-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 (6-11세)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12-20세)
6) 친밀감 대 고립감 (20-40세)
7) 생성감 대 자아탐닉 (40-65세)
8) 자아통합 대 절망 (65세 이후)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느낀 점.
본문내용
1. 에릭슨은 누구인가?
- 에릭슨은 독일에서 덴마크인 아버지와 유태인 어머니에게 태어났다. 그는 덴마크인을 닮았었고 유태인들과 차이가 나 자신의 자아정체감에 위기를 맞는다. 평범하게 자라던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유럽을 떠돌며 방랑하는 시기를 보내다가 안나 프로이드가 세운 학교에서 아동을 가르치게 되었다. 이 때 안나와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였고 그 후 예일 대학에서 연구를 계속하다가 이곳 저곳을 경험하며 그는 마침내 8단계 사회심리 이론을 만들었다.

2.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 발달이론이란?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0-1세)
- 인간의 행동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한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둠)
- 성격 발달의 초점 : 환경(자신-타인)과의 상호작용.
- 인생주기 전체를 통해 계속 변화하고, 발달한다.
-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심리ㆍ사회적 위기제시 (특질과 병리)
- 각 8단계에서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8단계 (1) 1단계(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2) 2단계(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3단계(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6) 6단계(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8) 8단계(노년기) : 통합 대 절망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사회복지실천과 개인심리이론 ㆍ아들러는 1차대

  • 교육심리학-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자신의 성격발
  •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이며, 중년기의 7단계는 다음 세대를 위해 생산을 하고 희생을 하는 생산성 대 자기 침체의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노년기인 8단계는 자신의 인생을 평가하고 삶이 의미 있었음을 인식하는 자아 통합 대 절망의 단계라고 보았다.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의 특징정신분석학의 아버지는 프로이트이며, Erikson 역시 정신분석학자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에서도 프로이트의 영향력을 당연히 관찰할 수 있다. 프로이트 이론과 마

  • [교육] 교육심리학
  • 이론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은 초기 심리학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이론이었지만, 정작 Pavlov는 자신을 심리학자로 생각하지 않았다. 행동주의(Behaviorism)라는 용어는 Watson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으로, Watson은 심리학자들이 명백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지, 비과학적인 사고, 의도, 혹은 주관적인 경험을 연구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1.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통하여 인간의 정서발달(공포, 두려움, 편견)에 환경이

  • 청소년심리,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수업내용과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
  • 발달이론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유아기: 신뢰감 대불 신감 2단계 아동기: 자율 성대 수치감, 3단계 아동 후기: 주도 성대 죄책감, 4단계 학령기: 근면 성대 열등감, 5단계: 청소년기: 정체감 대 역할혼동, 6단계 성인 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 성 인기: 생산성 대 침체설, 8단계 노년기 자아 통정 대 절망감.(H. Erikson기, 이러한 청소년들의 정서는 쉽게 상처받기 쉬우며, 정서의 기복이 심하다고 할 수 있다. (4) 사회적 특징 청소년기는 부모에게서 독립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가족의 가정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론Ⅰ. 서론13257648* 유아기(신뢰감대불신감)출생부터 약1세생리적 욕구가 원활히 충족되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본적 신뢰 생김발달론적 이론By.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근거 이론Ⅰ. 서론13257648발달론적 이론By.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초기아동기(자율성대수치심)1세~3세전적으로 의존적이던 아동이 자율성발달, 언어, 사회적 기준 배움외부의 통제가 엄격하면 수치심근거 이론Ⅰ. 서론13257648발달론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