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의춤`을 통하여 본 예술과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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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7세기 프랑스와 루이 14세
2. 권력과 자본속의 예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무대 정면에 오롯이 마련된 빈 의자. 그곳을 응시하며 연주에 몰입하는 륄리경, 자신의 지팡이에 다리를 찍고 그는 이렇게 절규한다. " 난 댄서야. 발만은 안돼! 차라리 내 심장을 가져. " 예술을 향한 사랑과 감성은 [루이14세],[륄리],[몰리에르]를 예술적 동반자 이상의 것으로 영화는 묘사 하지만, 權力에 의해서 사라져 가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결말은 참으로 쓸쓸하게 비춰진다. 그에게있어 음악이란 과연 무엇이었는지, 예술가 륄리에게 의문을 던져본다.
예술이 권력에 종속되어 창조되고 美化된 것이 과연 17세기 프랑스에서 뿐이었을까? 그보다 앞서 우리나라 역시 朝鮮 건국의 天命性과 합리성을 위해 궁중 음악인 용비어천가라는 송축가를 만들지 않았는가. 시간, 장소를 불문하고 권력의 정당성을 위해 誕生한 예술의 이름을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現在는 어떠한가. 서태지 신드롬과 마이클잭슨 그리고 얼마 전 자살한 홍콩의 무비스타인 장국영 등, 세계의 인류는 이미 대중 스타들 즉, 그들 배후가 만들어 놓은 세계에서 비슷한 시간에 비슷한 생각들을 하며 마치 꼭두각시 인형처럼 춤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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