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스포드의 상황학습이론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황학습이론이란 실제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과거 판서, 설명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과는 달리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서 수업 내용에 대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의미 구성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구성주의적 수업방법입니다.
목차


1. 상황학습이론이란
2. 앵커드 수업모형
3. 인지적 도제이론
4. 목표기반 시나리오
본문내용


1. 상황학습이론이란
브랜스포드(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은 많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를 경험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렇게 생겨난 문제들은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대해 불완전하고 미숙한 이해를 유발한다고 보고 브랜스포드와 그의 동료들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이 전문가나 과학자 등이 실제 상황에서 그것들을 사용하는 방법과 매우 다르게 취급되므로, 학생들이 비록 시험에는 통과할 지라도 해당지식을 실제 환경에 적용하지 못함을 비판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학습모형 중에서 PBL과 더불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인용되는 모형이 바로 인지적 도제모형이다. 인지적 도제모형은 한마디로 지식, 학습, 그리고 전문가의 인지 과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식이란 항상 상황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실제로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특정 사회집단에 점진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되고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3) 상황적 학습이론(Anchored Instruction)상황적 학습이론은 브랜스포드(Jo

  • [교육심리] 정황학습
  • 상황학습 이론에 주요한 영향을 준 것으로 지각의 생태심리학, 비판적 교육학, 일상생활 인지, 그리고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포함될 수 있다.학교 교육에서 많은 학생들은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 데 많은 문제를 경험한다. 브랜스포드(Jonh 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에 의하면 이 문제는 공교육의 비 맥락화 된 학습 환경, 다시 말하면 사실의 학습이 그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맥락에서 분리된 학습경험에서 비

  • 임용고시 대비 교육학 Part4
  • 이론7. 상보적 교수법8.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이론9.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병위적 학습10. 선행조직자11. 수업목표진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생활지도14. 상담에 대해서15. 촉진적 의사소통16. 효과적인 상담의 방해요인17.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18.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9. 하그리브스의 상징적 상호작용론20. 상황학습이론1. 초우량 지도성초우량 지도성은 만즈(Mans)와 심스(Sims)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 과거의 조직은

  • 교수학습이론 정리
  • 교수학습이론 정리1. 상보적 교수법2. 집중이수제와 블록타임제3. 타일러의 수행목표진술4. 캐롤의 완전학습모형5. 선행조직자6. 앵커드 수업모형7. 인지적 도제이론8. 목표기반시나리오9. 원격교육10.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1. 발견학습이론12. 상황학습이론1. 상보적 교수법상보적 교수법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영향을 받은 학습이론으로 이러한 상보적 교수법은 교수학습이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상보

  • 교육학 총정리 part4
  • 대한 파지를 유발한다. 그리고 발견의 기쁨을 통해서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견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에서 자칫 방만한 수업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발견을 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모든 지식은 학생 스스로 발견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모든 학습에 발견학습이 적용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15. 상황학습이론브랜스포드(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은 많은 학생들이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