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치료]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주요 이론적 개념 -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인간관, 무의식과 의식의 수준, 성격구조(원초아, 자아, 초자아), 불안, 방어기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2.03 / 2015.12.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인간관
2. 무의식과 의식의 수준
3. 성격 구조
1) 원초아(The ld)
2) 자아(나)(The Ego)
3) 초자아(The Superego)
4. 불안
5. 방어기제
1) 억압(Repression)
2) 부인(Denid)
3) 대치(전위: 치환)(Displacement)
4) 승화(Sublimation)
5) 반동형성(Reacion Formation)
6) 투사(Projection)
7) 합리화(Rationalization)
8) 퇴행(Regression)
9) 주지화(이지화)(Intellectualization)
10) 동일시(Identification)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인간관
프로이트의 인간관은 주로 비관적이고, 다소 중립적이며 결정론적이다. 인간의 행위와 행동은 충동이나 본능이라고 불리는 무의식적 이고 비이성적인 힘에 의해 움직인다고 본다. 이런 선천적 충동은 어린 시절의 심리성적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 그래서 인간의 성격은 6세 안에 형성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충동과 본능을 2가지 주요 형태로 나누었다. 생존 본능(에로스) 혹은 리비도, 원래 성 에너지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경험을 추구하는 모든 생명의 에너지를 말한다. 죽음 본능(타나토스, Tanatos), 이것은 죽음 및 공격성과 관련이 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성적 • 공격적 충동 혹은 삶과 죽음에 대한 본능들은 인간행위나 행동에 중요한 동기가 된다.
2. 무의식과 의식의 수준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과 의식의 여러 수준에 대한 설명은 정신건강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공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의식을 의식, 전(잠재)의식, 무의식의 3가지 수준으로 분류했다. 의식은 특정 순간에 경험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영역이다. 인간이 펜을 손에 쥐는 것과 통증에 대한느낌 같은 것을 말하며, 실제 정신세계의 일부를 차지한다. 잠재의식은 쉽게 회상할 수 있는 기억을 말하는데, 가령 어제 점심을 먹은 것이나 지난 주말에 영화를 본 것이 저장되어 있는 층을 말한다. 그러나 가장 큰 영역의 의식은 무의식이다. 무의식은 부모에 대한 적대감이나 성추행의 고통스런 어린 시절의 기억들과 같이 너무 위협적이기 때문에 의식 밖으로 밀어내거나 억압시키는 경험 또는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는 층을 말한다. 무의식은 또한 숨겨진 욕구나 동기와 같이 인간이 인식하지 못하는 모든 영역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