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치료] 실존치료의 치료적 과정과 관계 및 주요 치료 기법과 핵심 실존적 사안을 다루기 위한 개입(삶과 죽음, 자유와 책임 그리고 선택, 소외와 사랑(친밀감), 의미와 무의미, 의미치료, 구체화된 명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2.03 / 2015.12.03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치료적 과정과 관계
2. 주요 치료 기법과 핵심 실존적 사안을 다루기 위한 개입
1) 삶과 죽음
2) 자유, 책임 그리고 선택
3) 소외와 사랑(친밀감)
4) 의미와 무의미
5) 의미치료의 4가지 기법
(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2) 역설적 의도
(3) 탈숙고
(4) 태도 수정
6) 구체화된 명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치료적 과정과 관계
실존치료자들은 내담자가 다음과 같은 치료 목적들을 가지도록 도와야 한다. 가령 선택하고 행동할 자유를 책임감 있게 포용하기, 되도록 풍성하게 자기 존재를 경험하고 자기인식 가운데 성장하기,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탐구하기, 더 진실하고, 실제적이고, 솔직하여 자기기만과 거짓말을 내어 버리기와 같은 것이다. 이렇게 진실함이란 실존치료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목표가 된다(M. Cooper, 2003). 실존치료 가운데 핵심적으로 연구 • 언급되는 사항들은 불안, 삶과 죽음, 자유와 책임, 소외와 사랑, 친밀감 그리고 의미와 무의미 등이다(Sharf, 2008, 160).
실존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치료 관계는, 내담자가 적절하게 이런 핵심 사항들에 대처하고 탐구하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 관계는 진실하고, 존중감이 있으며, 따뜻하고 인격적이야 한다. 이때 실존치료자와 내담자는 심도 있는 치료적 만남(therapeutic encounter, May, 1958)과 의미 있는 대화를 경험한다. 이런 관계가 바로 마틴 부버가 말한 "나와 너”의 관계인 것이다. 실존치료자들은 순수하게 내담자를 '치료적 사랑(therapeutic love)’으로 돌본다(Sharf 2008.163). 이때 실존치료자는 내담자와 관계가 깊어지는데, 이를 얄롬은 ‘사랑하는 우정’이라 부른다(1980, 407). 실제 치료는 바로 이러한 치료의 관계를 통해 가능한 것이다(Yalom, 1980,401).
정말로 이런 치료 관계를 내담자가 경험할 수 있으려면, 실존치료자의 인격적 진실함과 정직함이 필수다. 실존치료자는 ‘상처 입은 치료자’로서(Mendelowitz & Schneider, 2008, 312-313) 실제적이고 솔직해야 하며, 내담자와 자신을 적절히 공유하거나 개방함으로써 내담자가 자기 인식과 정직함을 갖추게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양명숙, 김동일 외 저,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히스 램버트 저, 성경적 상담의 핵심 개념, 국제제자훈련원 2015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윤가현, 권석만 외 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2
에릭 L. 존슨 저, 기독교심리학, CLC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