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조건(학습동기, 준비도, 전이, 기억, 학습환경)과 교수·학습의 원리(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성, 목적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교수 · 학습의 조건
1) 학습동기
2) 준비도
3) 전이
4) 기억
5) 학습환경
2. 교수 · 학습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목적의 원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 • 학습의 조건
교수 •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건으로는 내적 혹은 외적으로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몇 가지만 설명하기로 한다.
1) 학습동기
학습동기(學習動機)는 학습자가 스스로 배우려는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 •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도록 조건을 형성해 주는 것을 말한다. 동기는 아동 • 학생이 자발적으로 행동을 하고자 하는 근본 동인(動因)으로서 욕구 • 희망 • 긴장 • 태세 • 경향 • 태도 • 흥미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이것들이 개체(個體)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이것은 아동 • 학생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있으므로 각자에게 적합한 동기가 연구되어야 한다. 학습동기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학습동기는 학습활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어 학습활동을 활발하게 전개시킨다.
② 학습동기는 학습에 효과적인 행동을 선택하게 한다.
③ 학습동기는 학습목표를 향해서 개체의 에너지를 집중하도록 한다.
따라서 학습동기를 유발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개체와 장소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