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 상담의 특징과 위기 상담의 과정(위기 상담의 단계,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위기 상담의 특징
1) 목표 측면
2) 평가 및 진단 측면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4) 개입 방법 측면
5) 개입 결과에 대한 평가 측면
2. 위기 상담의 과정
1) 위기 상담의 단계
(1) 1단계: 문제 규정하기(defining the problem)
(2) 2단계: 내담자의 안전 확보하기(ensuring client safety)
(3) 3단계: 지지 제공하기(providing support)
(4) 4단계: 대안 모색하기(examining alternatives)
(5) 5단계: 계획 세우기(making plans)
(6) 6단계: 다짐 얻어 내기(obtaining commitment)
2)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1) 촉발 사건에 대한 평가
(2) 현재의 대처 반응에 대한 평가
(3) 위기 상황 이전 내담자의 기능 수준의 평가
(4) 내담자 평가에 관련된 영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위기 상담의 특징
위기 상담은 일반적인 상담 원리와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김만두, 1985; 정태기, 1995; Gilliland & james, 1997). 그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표 측면
위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인 평형 상태를 유기하며,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상담, 특히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심리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오랫동안 지속된 개인내적 갈등을 해결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평가 및 진단 측면
위기 개입에서는 문제 상황과 내담자의 대처 능력에 대한 신속한 평가와 진단이 요구된다. 위기 상담에서는 긴급히 처리되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평가와 진단을 위해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활용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과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 재빨리 사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위기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위기 상황에서 겪고 있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내담자가 현재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개입한다. 이에 비해 일반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문제의 근원을 밝혀내고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장기적 요구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 참고문헌
-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