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의 요소, 행동의 자기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2. 관찰학습의 요소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파지)단계
3) 운동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3. 행동의 자기조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 아니라 인지도 인간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했고, 아동 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된다고 주장한다(Bandura, 1971). 즉,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학습을 관찰학습이라고도 한다.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에는 두 가지 주요 양상이 있다. 첫째, 관찰학습은 ‘대 리 강화’를 통해 일어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특정 행동에 대해 보상받거나 처벌받는 것을 보고, 마치 우리 자신이 직접 그 보상이나 처벌을 받았던 것처럼 우리의 행동을 수정할 때 일어난다.
둘째, 비록 관찰자가 보고 있는 동안에 모델이 아무런 보상이 나 처벌을 받지 않을 지라도 관찰자는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다. 종종 그 모델은 관찰자가 배우기를 원하고 숙달에 대한 강화를 기대하는 어떤 것들을 보여줄 때도 있다. 그러나 모방은 또 관찰자가 존경하거나 높은 지위의 모델 같이 되기를 원할 때 일어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