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의 요소, 행동의 자기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2. 관찰학습의 요소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파지)단계
3) 운동재생단계
4) 동기화단계

3. 행동의 자기조절

참고문헌
본문내용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 아니라 인지도 인간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했고, 아동 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된다고 주장한다(Bandura, 1971). 즉,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학습을 관찰학습이라고도 한다.

1.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에는 두 가지 주요 양상이 있다. 첫째, 관찰학습은 ‘대 리 강화’를 통해 일어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특정 행동에 대해 보상받거나 처벌받는 것을 보고, 마치 우리 자신이 직접 그 보상이나 처벌을 받았던 것처럼 우리의 행동을 수정할 때 일어난다.
둘째, 비록 관찰자가 보고 있는 동안에 모델이 아무런 보상이 나 처벌을 받지 않을 지라도 관찰자는 그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다. 종종 그 모델은 관찰자가 배우기를 원하고 숙달에 대한 강화를 기대하는 어떤 것들을 보여줄 때도 있다. 그러나 모방은 또 관찰자가 존경하거나 높은 지위의 모델 같이 되기를 원할 때 일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자기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설명하고 자신만의 자기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행동중의 접근은 관찰 가능한 행동만이 관심의 대상이었고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요소는 무시되었다. 그러나 생각, 사고, 신념, 믿음, 기대와 같은 인지적 요인이 행동에 포함됨으로써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신은 더욱 복잡해지고 방대해졌다. 행동을 보는 관점에서 보면, 자기관리에서 관심을 두는 요인은 인간의 내적 조직보다 환경적인 변인이나 개인 가진 감정, 인지적 요인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Kanfer& Gaelick,1986).사회학습이론에서 매일

  • 정신건강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 조절하는 능력에 문제가 초래 되는 경우에는 폭력행동이 더 증가할 수 있다. ⇒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대부분 남편이며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는 경향이 많으나 그렇다고 폭력 남성을 정신병환자라고 할 수는 없다.2) 사회 심리적 관점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공격행위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된다. 폭력 가정에서 폭력을 배우고 직접 경험한 폭력으로도 학습 된다 타인의 폭력 행위를 관찰함으로써 구체적 기술을 습득 한다 반복행

  • 부모교육4B)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다.응시하기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모방하기는 사회적 관심의 표현으로 사회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행동이며 자신과 애착 관계를 맺고 있는 어른의 행동을 주로 모방한다.영아기의 발달장애는 크게 자폐증과 정신지체가 있다.자폐증은 자신의 내적인 행동에 열중하는 성격특성으로서 출생 후 곧 시작되는 심각한 사회적 발달의 장애로서 대인관계에 있어 고립상태와 비정상적인 증세를 보인다. 자

  • 정신건강4공통)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자기관리기술이라 함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관리하는데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선정된 목표에 대한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수행에 기여하는 일련의 행동과 관련된다.학습자 자신이 특정행동이 일어나는지를 결정하고 이 행동의 출현을 기록하고 보상을 결정하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된 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기관리란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변화시키도록 가르치는 인지행동중심의 효과적인 접

  • 현대인의 불안과 스트레스(불안장애와 스트레스 관리) 보고서
  • 자기상과 비판적인 타인상을 형성하여, 성인이 된 후에도 대인관계에서 과도한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길버트의 방어-안전 모델은 사회공포증이나 사회불안은 생물학적인 기반이 있는 두 가지 생존체계의 활동 수준이 부적절할 때 발생한다는 것으로 대인관계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방어체계의 활동성이 과도하고, 이 방어 체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안전체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고 한다. ➂ 생물 정보적 이론(Bioinformational theo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