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적 인재의 정의
2. 한국의 교육 현실
3. 해외동향과 미래동향
4. 미래인재상
5. 미래교육전략
- 본문내용
-
창의성의 정의
∙ 창의성은 독특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이다(영국 국립 창의・문
화 교육 자문위원회 NACCCE, 1999).
∙ 창의성은 자유로운 표현, 상상력이 있는/결합적인 사고, 비판적 사고 등에 관한 것
이다(CapeUK, 1998).
∙ 창의성을 사고 능력에 포함하여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가설을 설정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고 제시한다(영국 국정 교과과정 핸드북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1999).
∙ 창의성은 상상력이 풍부한 것으로 분명한 무언가 와는 다른 매우 비 전통적이고 독특한 것으로 꼭 산출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Craft, 2000).
∙ 창의성은 새로운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학습자는 네 가지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
- 한 영역의 지식을 다른 영역으로 이전 할 수 있는 능력
-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믿음
- 목표 추구를 위해 매진할 수 있는 능력
상상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제를 찾고 지식의 영역을
넘나들며 결합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독특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창의적 인재
“인성, 지식, 핵심 역량을 겸비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자”
창의적 인성
“호기심, 집중력․인내력, 개방성․유연성, 도전정신 등을 포함”
지식
“핵심 교과/전공 및 21세기 전문지식을 포함”
- 창의 인재 양성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한국의 교육 현실
고등학교 교육정책
문민정부(김영삼)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 정부(노무현)
이명박 정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