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2. 덕 윤리학의 특징

Ⅱ. 덕 윤리와 의무윤리의 비교

Ⅲ. 덕 윤리 교육의 교수ㆍ학습

1. 덕의 함양과 습관화

2. 덕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Ⅳ. 덕윤리가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및 과제

1. 시사점

2. 과제

본문내용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 ‘덕’이란? ~다움 / 탁월한 성품 / 바람직한 품성ㆍ자질
⇒ 말도 말 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 다울 때란 잘 달릴 때이며 이는 탁월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잘 달릴려면 달리는 일이 말의 몸 깊숙이 베어 있어 성품화 되어 있어야 한다.
덕은 인간의 자기실현과 도덕적 완성 및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해줌

√ 덕은 ‘지적 덕’과 ‘도덕적 덕’으로 구성됨.
-지적 덕은 이성적 부분과 관련. 실천지-인간의 선택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인간의 도덕 이성, 도덕적 지혜의 덕을 계발해 가는 것
-도덕적 덕은 비이성적+이성적 부분과 관련. 인간의 정념, 행동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성실, 절제, 효도, 책임, 배려, 공정 등등의 품성과 행동의 덕들을 계발해 가는 것
-지적 덕 곧 실천지와 도덕적 덕들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작용함을 기억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
  • 초등도덕교육론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1. 덕이란 무엇인가?2. 중용의 원리3. 습관화의 강조Ⅲ. 생활 속 사례Ⅳ. 초등교육에의 적용1. 교육 방향2. 초등 교과서 지도 예시3. 도덕 수업 외에서의 도덕 교육Ⅴ. 맺음 말Ⅵ. 참고 자료Ⅰ. 들어가는 말감정으로 대변되는 흄과 이성의 칸트 모두 매력적인 학자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감정과

  • 초등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 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
  • 초등도덕과교육아리스토텔레스와 덕윤리도덕과 교육의 덕 교육적 접근목 차Ⅰ. 이론 선정 이유Ⅱ. 이론 개관1. 최고의 선 - 행복 2. 덕3. 탁월성4. 중용으로서의 덕 5. 실천적 지혜 6. 덕의 구성요소Ⅲ. 사례 분석 나는 가수다 논란 - 중용의 덕습관화 된 나의 악덕 - 탁월성Ⅳ. 도덕과 교육의 덕교육적 접근Ⅴ. 초등학교 수업에의 적용Ⅵ. 마치면서Ⅰ. 이론 선정 이유이번 학기 도덕 교육 수업을 듣기 전까지만 해도 나에게 윤리란 그저 생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와 의무론 그리고 덕 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
  • 공리주의와 의무론 그리고 덕 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1. 공리주의와 의무론, 덕 윤리에 대한 고찰 이유-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겪게 되는 수많은 갈등 상황과 논쟁거리에는 항상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이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대개 도덕적인 의무와 결과적인 이익사이에서 갈등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인데,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듯한 행동이 결과적으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되는

  •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초등도덕교육1. 목차1. 들어가는 말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덕윤리란- 덕이란- 중용의 덕- 행복론3. 나의 사례 적용 후 평가4. 현직에서의 적용(어떻게 가르칠 것인가?)5. 작성 후기 1. 들어가는 말초등도덕교육 1을 수강하면서 많은 사람들 많은 학파들을 배웠지만 역시 주워들었을지라도 많이 들어본 게 반갑고 더 재미있듯이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도 배우고 철학 관련 책에서도 많이 접한 칸트, 공리

  •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동향, 도덕과(도덕학습,도덕교육)지도, 한계,효율화방안
  •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배경Ⅳ.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목표Ⅴ.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동향1. 덕윤리학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2. 통합적 인격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3. 공동체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교육Ⅵ.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지도Ⅶ.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한계Ⅷ. 향후 도덕과(도덕학습, 도덕교육)의 효율화 방안1. 교사의 창의적이고 열성적인 자세가 요구된다2. 초등학교 아동들의 심리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