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2. 덕 윤리학의 특징
Ⅱ. 덕 윤리와 의무윤리의 비교
Ⅲ. 덕 윤리 교육의 교수ㆍ학습
1. 덕의 함양과 습관화
2. 덕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Ⅳ. 덕윤리가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및 과제
1. 시사점
2. 과제
- 본문내용
-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 ‘덕’이란? ~다움 / 탁월한 성품 / 바람직한 품성ㆍ자질
⇒ 말도 말 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 다울 때란 잘 달릴 때이며 이는 탁월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잘 달릴려면 달리는 일이 말의 몸 깊숙이 베어 있어 성품화 되어 있어야 한다.
덕은 인간의 자기실현과 도덕적 완성 및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해줌
√ 덕은 ‘지적 덕’과 ‘도덕적 덕’으로 구성됨.
-지적 덕은 이성적 부분과 관련. 실천지-인간의 선택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인간의 도덕 이성, 도덕적 지혜의 덕을 계발해 가는 것
-도덕적 덕은 비이성적+이성적 부분과 관련. 인간의 정념, 행동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성실, 절제, 효도, 책임, 배려, 공정 등등의 품성과 행동의 덕들을 계발해 가는 것
-지적 덕 곧 실천지와 도덕적 덕들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작용함을 기억해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 [유아교육] 동작-창의적 동작(바람) 활동교육계획안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중국역사] 항우와 유방에 대해
- 유아놀이지도 - 연령별 놀잇감
- [동양사] 한 고조 유방의 삶과 그의 업적
- 행동목록법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목록법의 사례를 찾아서 제시하시오 그리고 해당 척도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