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갈등분석을 통한 소설교육방안-김동리의 `역마`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작가 김동리와 「역마」

2.「역마」의 해석갈등 양상
: 운명애에 대한 논의와 근대성에 대한 논의

3.해석갈등의 원인
: 순수문학논쟁시기와 해방이후의 시대적 상황

4.교육방안모색
:「역마」를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본문내용
작가 김동리와 역마

문학은 문학자체로, 작가의 해석과 세계관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며 그 어떤 비과학적이고 초자연적인 현상도 훌륭한 리얼리즘이 될 수 있다.
- 김동리<나의 문학수업기> 중

문학과 현실의 불가분관계를 강조한
동시대 문인
유오진, 김동석, 김병규 등

역사와 현실을 완벽히 배제하고
민족의 원형적 공간을 탐구, 운명에 맞선
김동리

‘구경적 삶의 형식’
「역마」

화개장터
: 역마살이 낀 장돌뱅이들의 집결지
: 역마살이 낀 주인공들은 ‘운명에 순응’함으로써 ‘생명에의 리듬(구원)’을 얻게 됨

인간이 자신의 운명에 따라 살아갈 때 행복을 느낀다는 인식 = ‘구경적 생’에 대한 인식

『역마』의 해석갈등
① 운명애에 대한 논의

운명애: 주어진 운명에 적극적으로 맞서기보다 압도적인 운명에 순응하는 태도

오늘날의 문학교육:
EX) 주인공 ‘성기’가 화개를 떠나 방랑의 길로 접어드는 마지막 장면
⇢ ‘운명애의 태도이다’

운명에 대응하는 주인공들의 태도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참고문헌
게오르그 루카치,『小說의理論』, 반성완 역, 심설당, 1989
김동리, 「나의 문학수업기」
김동리, 「문학하는 것에 대한 사고」, 『백민』4, 2. 1948.3
김동리, 「순수이의」, 『동지』, 1939.8
김윤식, 《한국 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윤식, 『일제 말기 한국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김윤식 비평, 「한국문학에서 본 운명관의 한 모습 - 「역마(役馬)」를 중심으로-」, 1975.
민태홍,「「모밀꽃 필 무렵」과「역마」비교연구-두 작품에 내포된 근대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4.
유진오, 「순수에의 지향」, 『문장』, 1939.6
이인화, 「서사 텍스트 해석의 소통 교육 연구 -이문열의 ≪선택≫에 대한 문학 토론을 중심으로」, 2012.
이찬, 『김동리 문학의 반근대주의』, 서정시학, 2011
정재림,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근대/전통’의 배치와 그 의미」, 『비평문학』 no.42, 2011
정호웅, 「김동리 소설과 화개 - 「역마(役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제 30호, 2009.
조연현, 「허무에의 의지」, 『문학화 사상』,세계문학사, 1949
조연현, 「문학의 영역」, 『백민』, 1948.5
조회경, 《김동리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1999
최재선, 「김동리 소설 「역마」의 구조시학적 연구」, 『한중인문학 연구』 제 20호, 2007.
ㆍ기타자료
‘역사와 현실 묻어둔 채 순수문학 외길 60년 타계한 김동리씨 삶과 작품세계’, 한겨레, 1995.06.20
‘금년도 평단의 제문제 2’, 동아일보, 1939.12.15
역마 학습자료, (http://blog.naver.com/jjib2002?Redirect=Log&logNo=901156466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를 껍질째 먹어버렸다.채 : 양복을 입은 채 잠이 들었다.【문 2】다음 예시문에서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사글셋방에 살고 있는 철수 어머니는 다음 날 ㉡셋째 장날 ㉢수퇘지를 팔아 ㉣가스렌지를 사서 친정어머니 회갑 잔치에 가기로 하였다.① ㉠사글셋방 ② ㉡셋째 ③ ㉢수퇘지 ④ ㉣가스렌지【문 3】다음 문장 중 어법에 알맞은 표현은?①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제공해 드립니다.② 김 원장

  • 해석갈등분석을 통한 소설교육방안-김동리의 `역마`를 중심으로
  • 해석 갈등 분석을 통한 소설 교육 방안- 「역마」를 중심으로 -- 목 차 -1. 들어가며2. 「역마」에 나타난 해석 갈등의 양상2.1. 「역마」에 드러난 운명애에 대한 논의2.1.1. 「역마」가 민족정서로서의 운명애를 반영한다고 보는관점2.1.2. 「역마」가 운명애 외의 것을 복합적으로 반영한다고 보는 관점2.2. 「역마」에 드러난 ‘근대성’에 대한 논의2.2.1. 「역마」의 세계관이 근대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보는 입장2.2.2. 「역마」의 서술방식을

  • [국어교육론] 소설교육
  • 소설 교육의 중요성2)소설 잘 가르치고 배우기3) 소설의 해석과 인물의 성장4)「메밀꽃 필 무렵」을 통한 단편소설 이해의 방법5) 장편소설 교육의 방법6)소설작품 감상능력 신장 방법7) 소설 교육의 실천적 사례4. 신비평과 소설교육1) 문학에 대한 개념규정2) 문학교육의 과제3)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내적 연관4)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신비평의 연관성5) 교육과정에 남은 신비평의 영향6) 교재에 각인된 신비평의 영향과 그 극복 방안5.

  • [국어과교육] 문학 작품 속 갈등 구조의 이해의 의의와 지도의 필요성
  • 갈등의 개념2-2. 교과서 소설의 갈등 유형2-3. 갈등 중심의 지도 요소2-4. 갈등 중심의 지도 모형Ⅴ. 제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제 7차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체계 및 내용요소2. 교과서 분석Ⅵ. 지도의 실제※ 참고문헌Ⅰ. 머리말문학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내용들을 상기해 볼 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말은, ‘과연 우리가 문학을 문학답게 접했는가?’이다. 작품의 갈래와 내용 및 형식을 암기하다시피 공부하고 시험문제를 잘 맞추는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서론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한국의 학생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문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단 한번의 진지한 고민 한번 해보지 않은 채 문학을 받아 들여왔다. 한국 학교의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으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워야했다.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국어교육학을 공부하러 대학원에 온 지금에야 문학을 공부하는 목표는 나름대로 갖고 있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