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유아기의 발달특성(신체운동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및 유아기의 발달과제(이행운동 및 조작기능의 발달, 주도성의 발달, 양육자와의 조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4 / 2015.05.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 • 운동발달
2) 사회 • 정서발달
3) 언어발달
4) 인지발달

2. 유아기의 발달과제
1) 이행운동 및 조작기능의 발달
2) 주도성의 발달
3) 양육자와의 조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대 • 소근육 능력이 현저히 발달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형성에 즐거워하며 의미를 갖는다. 한편,질병에 대한 면역성이 없어서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쉬운 시기여서 영아못지않게 성인의 보살펌이 중요한시기이다.

1) 신체 • 운동발달
• 신체의 균형이 잡혀가며 성인과 비슷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 간다.
• 뇌의 중량은 체중의10%로 성인의 75% 정도인데 6세가 되면 약90% 정도 발달된다.
•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속도나 동작 유형 등을 달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2세경에는 미숙하지만 혼자서 수저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 5세경에는 혼자 옷을 벗고 입을 수 있으며, 혼자 이 닦고 씻기도 가능하다.

2) 사회 • 정서발달
•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질서를 지킬 수 있다.
• 또래와 노는것을 좋아한다.
• 사회적 기술이 증가하며,점차 협동놀이를 한다.
• 기본생활습관의 기초가 형성된다.
참고문헌
최송식, 최말옥 외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이규태 저,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 치료, 하나의학사 2015
이경희, 김은자 외 저, 정신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임혁 저,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
  •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3) 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4) 아동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5)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6) 청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7) 중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8) 노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Ⅲ. 결론Ⅰ. 서론인간은 연령증가와 더불어 신체의 크기 및 기능의

  • [정신건강 공통]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 변화와 제반 문제1) 태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2) 영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3) 유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4) 청소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5) 성인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6) 노년기(1) 발달 변화(2) 제반 문제Ⅲ. 결론Ⅰ. 서론인간은 연령증가와 더불어 신체의 크기 및 기능의 변화하고 행동적 특징도 달라지며 흥미, 능도, 가치관, 등도 변화한다. 그래서 에 관한 연구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

  • [유아 및 아동] 부모의 역할
  • 사회적 지위도 가지게 되며 뿌듯함을 맛보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성장해 나가면서 자녀들이 부모에게 주는 즐거움과 기쁨은 너무나 크다. 자녀들이 성장하는 과정, 즉 태아기, 영아기, 아동초기, 아동후기에 맞추어서 아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특성, 이에 따라 부모가 해야 할 일들, 아이들과의 관계형성들을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부모 되기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Ⅰ. 태내발달기 ⅰ. 태내발달기의 특징 태내 발달은 수정에서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발달 1. 신체적 발달 - 24 2. 심리적 발달 - 24 3. 사회적 발달 - 25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종사자 현황 26Ⅲ. 아 동 기제1절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 28 2. 운동기능의 발달 28 제2절 심리적 발달 1. 감각발달 28 2. 언어발달 29 3. 인지발달 29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29 5. 정서발달

  • 인간발달 레포트
  • Contents1. 인간발달의 정의2. 발달의 원리와 접근방법1) 발달연구의 접근과 연구방법2) 발달의 원리3.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유전적 요인2) 생물 및 생화학적 요인3) 경험 및 환경적 요인4. 각 단계별 발달과정 및 특징1) 인간발달의 시작2) 태내기3) 신생아기4) 영아기5) 유아기6) 아동기7) 사춘기와 청년기8) 성인초기9) 중년기10) 노년기1. 인간발달의 정의인간의 발달이란 생명의 시초인 수정(fertilization)에서부터 완전히 노화될 때까지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