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5 / 2018.10.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개념
2) 원리
2. 단계별 발달 특성과 제반 문제
1) 태아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2) 영아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3) 유아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4) 아동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5) 청소년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6) 성인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7) 노년기
(1) 발달 특성
(2)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 및 적응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2) 원리
발달의 원리는 개체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괄할 수 있다. 발달의 중요한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상관성
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 작용 과정이며 결과이다. 이것은 개체와 개체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그것을 포함한 전체 체제의 기능과 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발달이란 개체의 내부적인 힘과 생활환경의 힘 등이 서로 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제로 달성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계영애 외(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이준우(2011) 정신건강론, 서현사
이준우 외(20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현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4)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7)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