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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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야수파

3. 작품소개

4. 비평가의 시선

5. 우리들의 시선
본문내용
1.작가소개
1869년 북부 프랑스 르카토캉브레지에서 곡물상을 하는 아버지와 화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잠시 법률 서기로 일하였으나 건강상의 문제로 일을 그만두고, 이후 에콜테보자르 미술학교에 입학한다. 그는 ‘귀스타브 모로’의 눈에 들게 되어 1895년 모로의 화실에서 작업을 하게 된다.
마티스는 뛰어난 직관력의 소유자였다. 장식적인 단순화와 색채화가로서의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본능적인 충동이나 영감의 원천을 흐려 버리지 않으면서 객관적인 사물을 구상화했다. 모로는 일찍이 '너는 회화를 단순화 시킬 것이다'라고 예언하였다.
마티스는 오리엔트 양탄자와 북아프리카 경치에서 색채의 짜임새를 연구했고 현대 디자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양식을 발전시켰다.
1905년경 부터 새로운 표현법으로 포브(야수파)의 선구자로 활약하였다.
“내가 녹색을 칠할 때 그것은 하늘이 아니다".
마티스에게 있어서 색채는 보여지는 그대로가 아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의 표현이었다.
그는 이후 색채를 해방 시킴으로써 20세기 현대 미술의 거장으로 피카소와 함께 우뚝 선다.
마티스와 피카소는 서로를 이해하는 좋은 경쟁상대이자 친구였다. 피카소가 주로 상상적인 구도에 주력하는 반면, 마티스는 발랄한 색깔을 자유롭게 구사하며, 인물이나 정물의 모양들을 간결한 평면화의 형식으로 표현하여 20세기의 화가중의 화가로서 현대 미술을 개척하였다.

2.야수파
• 야수파는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 사실적, 전통적 미술사조에서 벗어난 파격적 인구도와 빨강, 노랑, 초록 등의 강렬한 원색을 사용하여 마치 야생의 야수와도 같은 강렬하고 거친 혁신적 화법으로 화가의 개성과 내면세계를 표현하였으며 이는 입체주의, 추상주의로 대표되는 현대미술의 장을 여는 단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마티스, 루오, 드랭, 블라멩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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