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모형 및 해석 - 식스시그마와 식스시그마에서 공업통계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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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시그마는 다음 3가지로 설명된다. 첫 번째, 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이 식스시그마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를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전략이다. 두 번째, 효율적인 품질문화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하는 올바른 기업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효율적이란 주어진 여건 아래서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최대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일하는 것을 뜻한다. 올바른 품질문화란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생산·서비스하기 위한 기업문화이다. 세 번째, 품질경영을 위한 기업전략으로서 모든 프로세스는 식스시그마 라는 품질수준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품질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고객만족과 회사 발전이 실현된다.
식스시그마 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프로세스의 문제를 찾아 통계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품질개선 작업과정을 ‘측정(measurement)·분석(analysis)·개선(improvement)·관리(control)’ 4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각 단어의 영어 첫 글자를 따서 ‘MAIC’라고 부른다. 우선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제어·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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