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업성취도 평가(PISA)에 의하면 우리나라 과학 성취도는 OECD 국가 중 상위권에 속
하지만 해당 학습에 대한 흥미, 자발성에 있어서는 중하위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즉, 외우는 공부는 잘 하지만 과학을 정말 즐기거나 계속 공부하려는 동기와 흥미는 부족한
상태다. 기존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 암기식 과학수업이 아이들로 하여금 과학을 ‘재미없게’
여기도록 만들었다는 분석이 나온 이유다. 따라서 학생들이 과학을 좋아하고,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새로운 교수 방법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
을 갖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의 형태로서 스스로 별자리를
찾고 만들어내며, 발표와 연극을 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와 자발성을 이끌어내고 능동적으로 과학(별자리)을 배울 수 있게 한다.
학습 목표
➀ 여름철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별자리 다섯 개를 직접 찾아보고 여름철
대삼각형의 위치를 알 수 있다.
➁ 연극을 통하여 별자리에 얽힌 신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직접 표현해 볼 수
있다.
과학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에듀넷과의 업무협정으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이버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재미있는 과학교실, 만화과학과 별자리 학습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채로운 행사의 일환으로 과학캠프와 과학마술 쇼를 제공했으나 09년부터는 일시 중단된 상태이다. □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실적 (자체운영)-2008년도 구 분교육 프로그램명참여인원(명)겨울방학(1~2월)주말체험 등2,935상반기(3~7월)수학특강 등3,668여름방학(7~8
학습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견학 여행 현장학습이 가능하다. 초보적인 사회학습이나 과학 학습을 위한 독서를 한다. 과학에 호기심이 많으며 실험 관찰 사육 재배 야외 학습을 즐 긴다. 자연현상의 주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의 프로그램을 투입할 수 있다. 글자를 너무 일찍 익히도록 하여 책읽기에 열중하게 함으로써 실물이나 실제생활에 접 촉하는 기회를 줄인다면 큰 손실을 입게 된다. 또 여러 가지 지적활동을 넓게 벌려놓고 충분한 능력
과학우리는 생각을 시험하기 위해 대상과 행동을 이용한다. 우리는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반성을 이용한다.․ 참 과제는 인지 발달을 촉진시켜준다. 참 과제는 학습자의 알고하는 요구에 기초해있고 그들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켜준다. Piaget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을 설명하는 조합에서 4가지 요인을 밝혔는데, 즉 성숙,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평형화이다. 성숙은 유아들이 성장함에 따라 정신적 구조가 더욱 고
학습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견학 여행 현장학습이 가능하다. 초보적인 사회학습이나 과학 학습을 위한 독서를 한다. 과학에 호기심이 많으며 실험 관찰 사육 재배 야외 학습을 즐 긴다. 자연현상의 주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의 프로그램을 투입할 수 있다. 글자를 너무 일찍 익히도록 하여 책읽기에 열중하게 함으로써 실물이나 실제생활에 접 촉하는 기회를 줄인다면 큰 손실을 입게 된다. 또 여러 가지 지적활동을 넓게 벌려놓고 충분한 능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