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핵심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다음 중 현대적 보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1)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이다
2) 저소득층 가족과 결손, 파손가정의 아동을 보호해 주는 것이다
3) 어머니가 일하러 나가는 동안의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4)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보호와 교육으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정답: 4번

2. 다음 중 보육의 목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특기교육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 충분하고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3)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 제공하는 것이다.
4)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 정답: 1번
3. 다음 중 보육의 필요성에 들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변화한 가족 구조의 변화 때문이다
2) 출산율의 증가로 인하여 아이를 돌보아 주는 보육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3) 이혼에 따른 가족 해체와 혼전 아이를 가진 어머니들이 직업을 가져야 하는 상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4)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사회 참여가 증가함으로써 자녀 양육을 가정 내에서 해결하는 것은 더 이상 어렵게 되었기 때문이다
-> 정답: 2번

4. 다음 중 운영 시간에 따른 보육 유형이 아닌 것은?
1) 반일제 보육
2) 종일제 보육
3) 직장보육
4) 방과 전후 보육
-> 정답: 3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자격기준의 일원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두 기관은 그 역할과 기능에서의 차이가 줄어들어 결국 두 기관은 은연중에 통합 모형으로 변모해가고 있다.참고문헌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김병주 외(2011). 교사의 핵심역량에 근거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수업연한. 한국교원교육연구.나 정(2009). OECD유아교육과정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아시아교육연구.문무경(2010). 유아교육과 보육 협력 모델 시범적용 연구「영차프로젝트」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포럼.

  • 정신건강론,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토론2
  • 벗어나 핵심 가족, 한 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구조 변화와 개인의 역할이 바뀌고 있으며 특히 맞벌이 가구의 증가세는 엄마의 최우선 책임으로 꼽히는 육아를 유아전문교육기관에 보내 더 나은 보호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는 부모와 함께 사는 것보다 전문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만큼 교사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중요성에 특히 주목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정신건강론,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아동건강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교수방법론 토론
  •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특히 저출산의 요인으로 양성불평등 노동시장과 낮은 소득수준, 과도한 양육의 부담등이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요인은 경제적 요인과 보육의 어려움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처럼 경제적으로 힘든 사회에서 고용과 소득은 불안정 하며 과다한 양육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등은 저출산에 문제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국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2023년부터 부모급여라는 정책을 새롭게 도입하여 만0세(0~11개월)

  • [보육학개론] 보육사업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 보육학 개론, 창지사 이소희 외(1999), 현대영유아복지론, 창지사 이 옥, 한국영유아보육사업의 이념적 방향과 과제 이완정․양선영(1999), 보육시설 인준에 대한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인식: 보육시설 인준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열린유아교육연구, 4(2), 127-144 임재택․조희숙․황해익(1996),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진단․평가척도 개발 연구, 성곡논총, 27(4), 401-500, 지역사회탁아소연합회(1993), 영유아보육시설의 실태와 보육정책대안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위한 부모교육」김은희(200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창지사 이연섭(1995)유아 교육과정 . 서울:창지사. 학지사 2006보육학개론 - 이순형 외 공저 이규식․강수균․전헌선 공저, 1999, 중도․중복장애아 재택․순회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김삼섭, 『중증 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이금진 외 2인 공역, 『장애아동을 위한 창조적 놀이 활동』, 학지사, 1997.이경영,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19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