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Eliot의 시론으로 분석해본 Wallace Stevens의 The Emperor of Ice-C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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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iot는 시인의 시적 자아를 작품 속에 강하게 투영하지 않고, 우회적이며 객관적인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시를 추구했다. 이러한 감정 표현은 이른바 비개인성 (Impersonality)과 소위 “객관적 상관물”(objective correlative)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Eliot는 시인의 목소리가 지나치게 강하게 작품에 투영되면 이는 시의 의미를 모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작품의 궁극적인 목표인 독자의 지적 정화 (Intellectual Catharsis)를 저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Eliot의 주장에 따르는 시인들은 먼저 작품 속에서 비개인성을 우선적으로 확립한 다음, 객관적 상관물에 일정한 내용적 의미와 특징을 부여함으로서 독자에게 일정한 초시대적, 초역사적 진리를 제공하려 했다. The Emperor of Ice-Cream을 이런 Eliot의 시론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Eliot의 시론이 대체적으로 잘 적용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시에는 두 개의 공간적인 배경이 있다. 먼저 등장하는 공간은 몸이 건실한 한 사나이가 부엌에서 아이스크림을 만들 우유를 젓고 있고, 하녀들이 두리번거리고, 소년들이 신문지로 싼 꽃을 들고 오는 평범한 일상의 공간이고, 후반부에서 보이는 공간은 한 여인의 장례식이 행해지고 있는 특별하고 일상적이지 않은 공간이다. 이렇게 서로 병치될 수 없고 너무나도 이질적인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이계적인 공간의 병렬적인 묘사, 시적 자아의 감정이 완전히 배제된 상황 하에서의 무덤덤한 어조의 간접적인 묘사를 통해 작가는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가?
각각의 연에서 나타나 있는 모습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하나 두 상황이 매우 이질적이기에 일정한 연관성을 찾아내기란 그리 쉬운 작업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야말로 Stevens가 주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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