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교육과 보호 -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및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1)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전통적 관점
2)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현대적 관점
3) 저소득층 영유아 대상 보육시설의 효과
2.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 현대사회는 산업구조의 발전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로 영유아교육의 필요성이 야기되고 유아교육의 전문성․필요성 및 확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남
1960년대 이후의 현상 : 유아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3세 미만의 영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19세기 이후 산업화 된 국가의 특징 : 부모의 취업으로 가정에서 어린이 교육과 보호라는 문제에 봉착하게 됨
핵가족제도의 만연으로 어린이 교육과 보호가 심각한 문제로 등장
→ 맞벌이 부부나 생계를 위한 홀어머니 자녀들이 일과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시설에서 타인으로부터 교육과 보호를 받아야만 했음
이러한 현상은 여성의 유휴능력 및 고급인력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차원에서 여성의 사회진출을 권장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타인을 통한 교육과 보호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임
▶ 영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의 고조로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등의 협조가 커지고 있음 → 가정 문제로 국한되었던 어린이 교육과 보호 문제가 국가의 후원을 요하는 문제로 부각됨
▶ 인간발달학자들의 연구 : 아동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킴.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학습하는 존재이며, 주변 환경 여건에 따라 발달이 영향을 받으므로 양육 차원을 넘어선 적극적 교육의 기능을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에 요구하게 됨
- 참고문헌
-
전남련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조성자, 김정은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창지사 2014
류현수, 김주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동문사 2014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환경] [기후변화]기후변화의 원인(온실가스, 온실기체)과 영향(지구온난화 및 이상기후),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과 피해 사례 그리고 기후변화 대책
- 사회 과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1971) 테드W. 워드
- 교육적인 이슈의 해결(1979) 테드W.워드
- 조리사 영양사 면접질문 합격미소답안(병원 학교단체급식 호텔 영양교사 상담영양사)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신학]성서의 비평
- 공기업의 노사관계 특징 및 한국조폐공사의 노사관계
- [참고] 방사선 취급 면허 기출문제
- 2024학년도 나침반 5분 안전교육 운영계획
- [건축] 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8장연습문제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