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 금지법] 선행학습 금지법 찬반토론,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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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과 사례 및 선행학습 금지법의 찬반토론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선행학습이란?

2. 선행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3. 해외의 선행학습 사례
1) 일본
2) 미국

4.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찬성의견
1) 선행학습은 공교육 붕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선행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약화시킨다.
3) 공교육의 활성화와 사교육비의 경감효과

5.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한 반대의견
1) 선행학습은 학습곤란을 해소시켜준다.
2) 선행학습 없이는 학습목표를 성공시키기는 힘든 경우가 많다.
3) 사교육에 대한 억제보다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6. 선행학습 해소 및 학교 교육 개선 방안
1) 학교 밖 요인 해소 방안
2) 학교 교육 개선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선행학습이란?

선행은 일반적으로 어떤 것보다 앞서 가거나 앞에 있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선행학습이라는 용어가 교육계에서 쓰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로 이는 과외학습의 만연과 관계가 있다. 그러나 교과의 선행학습이 최근에 이루어진 현상은 아니다. 입시 중심의 교육체제에서 학교교육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학원 등의 사교육을 받으며 남들보다 앞서야 한다는 생각에 학교의 진도를 먼저 배우는 선행학습이 널리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교육은 ‘각급 학교(초·중·고등학교)의 학교교육(정규 교육활동,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활동)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교습 행위’로 정의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사교육이 학교 진도를 앞서 나가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사교육은 선행학습의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선행학습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학교 학습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의 결과는 그 학습과제에서 기대하는 일정수준에 도달하느냐 못하느냐에 있다. 이것을 각 학습과제에 관련시켜 보면 학습에서의 성취, 미성취, 혹은 성공, 실패와 그에 따른 지적 성취 경험과 지적 미성취 경험이다.
수학이나 과학교과와 같이 위계성이 강한 과목에서는 한 학습과제에서의 성공, 실패의 결과는 다음 학습과제에서의 성공,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특정 학습과제의 성공은 다음 학습과제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선행학습과제에서의 실패는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다음의 학습과제의 실패를 예측할 수 한다. 이러한 계속적 실패로 학습자는 학습의 결손이 축적되어 나가게 되고 장기화 되면, 교육의 실패라는 결과가 발생한다.
Bloom은 이러한 지적 시발행동에 대한 연구를 종합한 결론에서 “지적 시발 행동은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학습과제에서 나타나는 학업성취의 변이 즉, 개인차를 약 50%정도 결정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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