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원리]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과 교사의 반응 및 교사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

2. 교사의 반응과 재반응

3. 교사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본문내용
1.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교사의 반응을 연구한 과거의 연구를 살펴보면 유아보다는 초․중등학생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부적절한 행동으로 분류된 행동은 연구마다 다른데, 사회 관습적 위반행동과 도덕적인 위반행동(Judith, 1981), 공격적 행동(Scott-Little & Holloway, 1992), 규칙위반 행동(Dix, Ruble, Grusec, & Nixon, 1986; Judith, 1984), 주의 산만한 행동(Arnold & McWilliams, 1998; Kazdin, 1987), 사물을 공유하지 못하는 행동(Judith, 1984; Kazdin, 1987; Scott-Little & Holloway, 1992),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김신영 1988; 이지영, 2000), 파괴적인 행동(Judith, 1984; Kazdin, 1987)등이 연구되었다.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은 방치되었을 경우 다른 유아에게 방해가 될 뿐 아니라 학급 분위기를 흐리게 한다. 자신과 다른 유아의 안전을 해칠 수도 있고, 행동상의 문제가 되어 상급학교로 진학하여 학문적인 어려움, 공격성, 범죄, 정신적인 문제 등을 야기하기도 한다(Caspi, Eider, & Bem, 1987; Loeber, 1990). 따라서 학급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이 언제, 어떤 형태로 발생하는지를 밝히는 것이 교사와 유아를 위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4장 교육심리
  • 교육심리교육의 대상: 인간 끊임없이 생각하고느끼고 움직이면서 변화해가는 존재1.인간이해의 접근 방법행동주의적 입장인지주의적 입장2.인간발달의 개념 및 이론발달의 의미발달단계이론3.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인지적 특성정신분석학적 입장인본주의적 입장생태학적 체계이론 입장정의적 특성제 4장 교육심리1. 인간이해의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입장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반응 간의 연합 *연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주는 능력을 발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훌륭한 교육은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개념에 더욱 신경을 써서 건전한 자아확립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이는 비행예방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프로이드의 심리역동적 접근1) 의식 수준 ①

  • [2020 교육과정4공통][기말시험]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각각 설명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
  • 기말시험(온라인)유아교육과 교육과정 4학년 공통● ● ●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

  • 사회과학 형제갈등
  • 행동을 통해 동생의 행동을 조정하게 된다. 학교 놀이를 하면서 ABC와 같은 것을 가르쳐 주는 형제가 있을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독해 학습을 더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형제 교육은 가르침을 받은 형제의 지적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가르치는 형제에게 있어서도 도움을 주게 되어 형제를 가르치는 경험이 이동의 지적 발달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보았다. Cicirell에 연구에 의하면 여아는 동생에 의해 좀 더 효과적인 교사로 지적

  • 표준보육과정 레포트
  • 유아를 위한 목표와 내용과 함께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부분 제시-국가수준의 교육과정임을 명시-5개 생활 영역으로 편성-만 3,4,5세 유아의 특성과 차이의 모호성 탈 피, 수준별 적절성 도모,Ⅰ,Ⅱ수준으로 내용제시-교육 운영 시간의 다양화-교육과정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습관과 협동하는 태도를 육성할 수 있는 교육 내용 제시-감성 계발, 정보능력 함양, 전통 문화에 대한 교육 강화평가-연간 및 월간 또는 주간 보육 계획에 의해평가-보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