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원리] 교육활동과 의사소통 및 교육적 의사소통과 교육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본문내용
1. 교육활동과 의사소통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세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종교, 예술 등 다양한 활동들이 혼재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들은 그것들 나름대로 특유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 특성들로 인하여 여타의 다른 활동들과 구별되는 근거가 된다. 장상호(1997)는 교육활동을 ‘교육이라는 특수한 세계 안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특수한 활동이면서 동시에 교육과 관련된 일련의 실천적 활동을 통하여 품위의 상승을 추구하는 활동(장상호, 1997)’이라고 하였다. 장상호의 개념화에서 추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의 특성들을 4가지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활동은 그 활동 자체의 독특한 구조와 규칙을 가진 ‘특수한 활동’이다. 둘째, ‘교육이라는 특수한 세계’는 가르침(下化)과 배움(上求)이라는 두 가지 요건이 갖추어진 세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수업지도안
  • 교육이다. 따라서 이를 도덕과 수업에서 적용해 본다면, 학생으로 하여금 ‘따뜻한 심성’을 갖게 해주는 교육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먼저 자신의 가족이나 친한 친구의 관심사를 적어 보도록 하고, 이들에 대해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실천한 것을 일기에 적어보도록 하는 것이다. 배려를 실천했을 때의 느껴지는 뿌듯함이나 느낌도 적게 하고, 또한 자신이 상대방으로부터 배려를 받았을 때의 느낌이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도 써보게 한다.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학습지도(교육지도), 과학과 탐구학습지도(교육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학습지도, 음악과 가창학습지도, 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분석Ⅰ. 영어과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Ⅱ.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2. 전래교훈(고사성어)을 활용한 수업1) 교육과정에서2) 특별활동에서Ⅲ. 수학과 수준별학습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어 의사 소통 능력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외국과의 협상에서 국익을 대변하여 유리한 협상을 이끌고, 고도의 과학 기술로 생산한 값싸고 질 좋은 물건을 세계 시장에 내다 팔아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이다. 경제에 관한 한 국가간의 국경선이 무너지면서 교육도 경제 논리를 벗어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와 같이 세계화 시대에 능률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좀더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제7차 초등 학교

  • 매체교육 레포트
  • 어 있기 때문이다. 매체 교육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매체 환경이 다양해지고 복합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용자의 대처 능력과 메시지 수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매체가 현 시대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 다뤄지는 기능 외에 매체의 비판적 수용과 이해, 활용 및 매체를 통한 표현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교육 실태 먼저 “한국어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존재하고 있는가? 외국어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부 교육 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즉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그리고 아랍어까지 교육 성격과 목표 및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분야까지 잘 정립되어 있다. 물론 교육과정은 내국인 초, 중, 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이니 당연히 잘 정립이 되어 있는 것이다. 거기에 교육내용은 의사소통활동과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