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교사 임파워먼트 - 임파워먼트 개념 및 형성 배경, 교사 임파워먼트의 구성 요소와 접근방식 및 과정체제, 교사 임파워먼트 전략과 효과 및 학교경영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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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임파워먼트 개념 및 형성 배경

2. 교사 임파워먼트
1) 교사 임파워먼튼 구성 요소
2) 접근방식
3) 임파워먼트 과정체제
4) 교사 임파워먼트 전략
5) 교사 임파워먼트 효과
6) 교사 임파워먼트의 학교경영에의 적용
본문내용
1. 임파워먼트 개념 및 형성 배경

임파워먼트 개념에 대해 분명한 합의나 명확한 규정은 아직 없다. 따라서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이나 강조하는 초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개념 정의의 배경 중의 하나는 이 임파워먼트 개념이 이념적인 논의의 토대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현실 개선이라는 실제적인 맥락에서 태동된 개념이기 때문에 현실의 다양한 맥락에 따라서 다의적으로 규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임파워먼트 개념은 교육계에서 형성된 개념이 아니라 타 분야에서 형성, 사용되었던 개념이 교육계에 적용된 것이다. 미국의 경우 1970-80년대 경영학,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논의되었고 1990년대 들어 교육학 분야에도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이후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고 기업의 경쟁이 범세계적으로 심화되면서, 기업의 환경은 그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불확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신속성, 유연성, 대응성, 적응성, 빠른 혁신 등이 요구되었는데, 전통적인 계층 구조에 의한 경영방법으로는 이러한 요구에 더 이상 적절히 부응할 수 없었으며, 일선의 종업원들로 하여금 업무수행에 있어서 더 많은 책임과 권한을 지니도록 하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가 가장 적합한 대응 방법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다.
임파워먼트는 종업원에게 직무활동에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여, 종업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능동적, 자율적으로 업무 수행을 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조직에서 직무만족과 조직에 대한 헌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의 생산성과 품질 또한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Kirkman & Rosen, 1999: 70-74). 이처럼 임파워먼트 개념은 기업조직에서 먼저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점차 정치, 사회, 환경, 교육 등 여러 분야로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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