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통운동 안에서의 자전거운동 - 자동차 교통의 문제점 및 한국 시민사회의 녹색교통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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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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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차 교통의 문제점
2. 한국 시민사회의 녹색교통운동
1) 보행권 확보와 보행환경 개선운동
2) 자전거타기 운동
3) 수원지역 녹색교통운동
(1) 걷고 싶은 도시 가꾸기 운동
(2) 수원시 보행권확보와 보행환경개선을 위한 조례제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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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포함한 녹색교통운동은 1990년대 초부터 YMCA를 비롯한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이 20여 년간 펼쳐오고 있다. 자동차 교통사고를 당하는 어린이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운동으로부터,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는 생활환경, 즉 보도 및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라는 사회권적 권리확보운동으로, 이제는 이산화탄소를 배출에 의한 지구환경을 악화시키는 자동차 문명으로부터 벗어나 자전거와 보행, 나아가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지구환경과 사람의 건강을 함께 지키는 운동으로 나아가고 있다.
1. 자동차 교통의 문제점
한국의 자동차보유대수는 2009년 2월말 현재 17,396,307대이며 이중 승용차는 11,382,446대로 전체 보유대수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1985년 5월에 자동차 보유대수 100만대를 돌파하고, 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자동차 대중화시대가 열리며, 1997년 중반 1천만대를 넘어섰다. 우리나라의 급격한 자동차화 과정에서 교통체증, 공해, 에너지의 과소비, 주차난 등 다양한 문제와 사회 갈등을 유발시켰다.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결과를 보면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매 50초당 1명, 부상자는 2초에 1명꼴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한해 교통사고로 50만 명이 죽고 1천만 명에서 1천 5백만 명이 부상을 당하고 있다.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자동차 배기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 말 현재 NOX의 50.7%, PM10의 66.3%, VOC의 61.4%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특히 서울의 대기오염도는 뉴욕, 런던, 파리, 동경 등 선진국 주요도시에 비해서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미세먼지(PM10)는 1.8∼3.5배, 이산화질소(NO2)는 1.2∼1.7 배) 스모그의 잦은 발생, 건강의 악화 등이 만성적인 소음 등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당신의 자동차와 이혼하라’에서 케이티 엘버트는 자동차와 이혼해야할 이유로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로는 대기오염 발생, 둘째는 자동차 이용으로 인한 몸의 균형 훼손, 셋째로는 교통 혼잡과 주차문제, 넷째로는 자동차가 지불하는 비용과 지불하지 않는 비용, 다섯째로는 자동차 교통사고가 그 것이다. 전 세계 CO2 방출량의 15∼20% 이상이 자동차에서 나오고, 자동차가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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