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학] 보행자도로 현 실태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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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2.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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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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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2. 보행자 도로
2.1 보행자 전용도로와 보행권의 개념
2.2 보행자 도로의 성립배경
2.3 보행자 공간의 목표 및 역할
2.4 보행자 도로의 구분
2.4.1 보행자 공간의 유형
2.4.2 보행자와 차량에 의한 보차분리의 유형
2.4.3 보차분리의 방법
2.5 보행자 도로와 관련된 현행 법적기준
2.6 보행자 도로 설계기준 및 계획기법
2.7 보행교통의 특성
3. 국내 보행자 도로의 문제점
3.1 보행환경의 문제점
4. 해외 우수 보행자 도로 사례
5.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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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최근 몇 년 사이에 보행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1994년 3월에 녹색교통운동 등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개최한 <보행권 신장을 위한 도심지 걷기대회>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보행권'이라는 말은 이제는 행정이나 법조계, 언론 등 사회 여러 부문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되기에 이르렀다. 1997년 1월 15일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보행권 확보와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기본조례>를 채택하는가 하면, 1997년 7월에는 의왕시가 최초로 <의왕시 보행환경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이라는 보행환경 개선 기본계획을 만들었다. 또한 1996년에는 의왕시에 보행자 도로계, 서울시에 녹색교통계가 만들어지는 등 행정체계상의 변화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동안 여러 도시에서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보행권 문제와 관련된 각종 토론회나 집회가 개최되기도 했다.
이렇게 보행권 및 보행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으로는 우선 자동차화의 역기능을 들 수 있다. 자동차의 급증과 교통체증의 심화로 상장되는 교통문제는 '생활교통의 질 저하', '대기오염 악화를 비롯한 환경훼손', '보행권 침해와 자전거 교통의 몰락', '교통사고의 급증'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보행권이나 장애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의 교통권은 외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행이나 자전거 등 녹색교통의 중요성이 본격적으로 부각되기에 이르렀다. 또 하나의 중요한 배경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교통사고, 특히 보행자 교통사고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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