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재계약의향에 미치는 영향 -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의 매개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지원활동
2.2 신뢰
2.3 만족
2.4 몰입

Ⅲ. 연구방법
3.1 가설설정
3.2 변수의 측정

IV. 분석결과
4.1 응답자 특성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4.3 연구모형의 가설검정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사업자와의 관계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궁극적으로는 재계약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형주와 이형관(2008)은 여행업 프랜차이즈에서 지원이 가맹점과의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고 있고, 윤지환(2003)은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에 대한 지원이 가맹점사업자의 만족과 재계약의도를 증진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밖에도 많은 연구들이 가맹본부의 지원이 만족과 재계약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으나, 재계약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연구자마다 다른 선행변수들을 제시하고 있어 다소 혼란스러운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어떻게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이러한 신뢰가 어떻게 만족과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재계약의향에 영향을 주는지를 포괄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몰입이야말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밝히고자 하며, 이러한 몰입이 다양한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을 통해 구축된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2.1 지원활동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본부가 가맹점에게 각종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가맹점의 사업위험을 줄여주고, 이것이 많은 가맹점의 확보를 통한 전체 시스템의 빠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독특한 경쟁력의 기반이다(김종훈, 2003). 또한 신창훈 외(1999)는 제품지원, 광고홍보, 교육 및 훈련지원, 정보지원이 가맹점 경영활동에 부담을 줄여 주고 업무 수행능력 및 고객 서비스 능력을 높일 수 있게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 및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한편 윤지환․이자형(2003)에 의하면 지속적 서비스의 지원에 대한 가맹계약자의 인식이 높을수록 가맹계약자의 만족은 증가한다. 이러한 지속적 지원에는 적극적인 신상품개발, 판촉행사의 계획 및 지원, 경영지원을 위한 본사직원의 방문, 주문 및 반품의 신속한 처리, 운영상의 문제를 신속히 해결, 효율적인 브랜드 광고실시, 본사와의 정기적인 모임 실시, 고객관리 지원 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김종훈(200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지원과 불일치가 경제적 만족, 갈등, 신뢰, 입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12(1), 33-63.
신창훈·김철민·김을성(1999), “사업형 프랜차이즈에서 가맹본부의 지원활동이 가맹점의 성과,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연구, 7(2), 29-44.
신창훈·김을성·김을성(2000), “프랜차이즈 가맹점 재계약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5(2), 79-101.
윤지환(2003),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의 지원에 대한 가맹계약자의 만족과 재계약 의도,” 외식경영연구, 6(3), 147-160.
이형주·이형관(2008), “여행업 프랜차이즈의 지원과 관계특성이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7(6), 169-1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대한 리스크가 독립적인 창업에 비해 낮으며, 본사 차원의 대량 구매에 따른 원가 절감의 효과, 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 본사와의 공동광고 및 마케팅 효과 등 여러 장점이 존재한다.하지만 업종에 따라 초기 가맹비나 로열티 지불에 따른 부담, 계약 중도 해지 차단 등 본사의 일방적인 지배력에서 귀속되는 단점도 있다. 그런 단점에도 불구 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질적인 면에서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1

  • 인간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
  • 대한 앞으로의 상황예측이나 확률 따지기도 흔히 있고, 치사적 분쟁예방을 위한 카네기 위원회에 따르면 1990년대에 국제공동체는 분쟁조정에 2000억불을 썼으나, 실질적으로 효과적 대응을 했다면 1300억불을 아낄 수 있었다. 예방에 대한 수사학적 지원과 경제적, 정치적 지원 간에는 아직도 격차가 있어, 최근 국제공동체가 분쟁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개발원조를 하게 되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냉전시기에 축적된 빚이나 선진국의 개도국에 대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대한생명75. 한화무역1. 자기소개서란? 1.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는 한마디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다.자신을 소개한다 함은 타인을 대상으로, 어떤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언어로써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자기소개서는 주로 취업과 관련하여, 이력서나 성적증명서와 더불어 서류전형 시에 구비해야 할 서류 중의 하나를 말한다. ①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자기소개서이력서가 한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PB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다양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NB보다 PB를 더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단 경기 침체시에만 가격이 저렴한 PB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미국의 경우 NAB(Newspaper Advertising Bureau)에서 4000 번의 전화 시도를 통해 2705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설문 조사 결과 과 같은 응답비율을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자연히 소비자들에게 크리스피 크림을 어필할 수 있게 되었다.(5) 법률적 환경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정부는 외국 기업의 국내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관세를 낮추거나 제도를 완화함으로써 과거에 비해 국내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여러 식품 개발 및 육성을 위한 제도가 많이 마련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아웃백 스테이크, 스타벅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