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상] 근세 일본의 쇄국정책과 양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기독교의 전래 수용과 기독교 금지령
3. 아라이 하쿠세키의 서양인식과 난학의 발흥
4. 스키타 겐파쿠의 해체신서와 난학의 시대
5. 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일본의 양학수용사는 포루투갈 상선이 다네가시마에 기착한 1543년부터 시작돼 명칭도 시대, 교류 대상과의 변화에 따라 남만학→난학→양학→서학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져왔다.
우선 남만학은 1543년부터 도쿠가와 시대 초기까지 포루투갈·스페인 상인들과 료류하면서 서양문물을 배우고 수용할 때 사용한 말이고, 난학은 1623년부터 1850년대 중반까지 오란다의 문물, 특히 난의학을 집중적으로 수용할 때 사용한 말이다.
그리고 양학은 쇄국정치를 포기하고 서구 열강에 문호를 개방한 1858년부터 서양문물의 수용을 총칭하여 사용한 말이다. 그러나 1860년대 후반부터는 동양과 대칭되는 서양의 학문이라는 뜻에서 서학이라는 용어도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아무튼, 학자들은 난학을 수용한 도쿠가와 시대260여년 간의 역사를 쇄국주의 시대로 규정한다. 그러나 이 쇄국의 시대에도 일본은 나가사키의 오란다 사완을 통하여 서양문물을 수입하였고, 일본은 우리나라와도 대규모의 조선통신사를 받아들이면서 왕성한 문화 교류를 하였다. 그러나 엄격한 쇄국·통제정책을 펼쳤기 때문에 서양의 인문학은 수용하지 못하고, 자연과학 분야의 난학만을 받아 들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들은 일본의 서양문물 수용이 1700년대 초반에는 이미 엄청난 수준에 이르고 있었고, 1980년대 초에는 화란어와 화란의학을 수업한 난학의 전문가들이 1천 여명을 넘어서고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근세 일본의 양학 수용이 외형적으로는 자연과학 분야에 한정 되었지만, 공식·비공식으로 전래된 서양서적들을 통하여 지식인들이 새로운 정치·사회제도와 합리주의 사상을 턱득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들이 일본의 양학 수용사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난학자들이 서양의 실체를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또 하나의 지향성을 지녔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그리고 도쿠가와 시대를 간단히 쇄국주의 시대라고만 규정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근세일본의 해외통상이 밀무역의 형태로 이루어졌다는 사실과, 이 밀무역을 통하여 한역양서를 비롯한 서양서적들이 적지 않게 수입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