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모던 Modern, 동아시아 모던, 일본의 번역주의, 만들어진 모던,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근대, 근대성을 넘어, 특징, 현황, 관리,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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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구의 'modern'



2. 동아시아에서의 'modern'



3. 일본의 번역주의



4. 만들어진 'modern'



5.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6. 근대, 근대성을 넘어


본문내용
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개념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개념이 강화되었고 그 후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거치면서 과거와의 단절, 진보, 발전, 혁신, 그리고 혁명 등의 개념이 새로운 시간성의 개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근대는 이제 단순히 고대나 중세에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라 '전통'에 대립되는 개념, 즉 '전통의 탈피'를 의미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근대성은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인식"이며, 여기서 새로움이란 자신들의 시대가 지나간 시간과는 전적으로 다른, 그리고 더 나은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근대성은 따라서 질적인 초월을 포함하는 역사의식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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