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지능 발달과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
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지능 측정
- 본문내용
-
1. 지능이란 무엇인가
1) 지능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심리측정 이론
: 심리측정 전문가(지능 혹은 성격과 같은 인간의 심리적 특징을 측정하는 사람)들은 지능검사 결과 발견되는 유형들로부터 지능의 일반적 특징뿐 아니라 특수한 능력 발견
■C. Spearman(1904) - 지능은 모든 종류의 지능 검사에 관계되는 일반적 요인이라고 하는 것이 실재한다는결과 발표.
■Thurston & Thurston(1941) - 모든 종류의 지능 검사에 관계되는 일반적 요인이 있으나 지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갖는 요인을 강조해야 함 - 여러 종류의 과제에 대한 수행 정도를 분석하여 지능에는 각각이 독특한 기능을 갖는 7개 요인이 있다고 제안 지각 속도, 언어 이해, 언어 유창성, 공간, 수, 기억력 및 귀납적 추론 능력.
■위계적 지능 이론 - J. Carroll(1993, 1996), 세 개 층으로 이루어진 다층적 지능이론 제안.
일반 지능 g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기억과 학습 시지각 청지각 재생 능력 인지 속도 처리 속도
⇒ 위계적 지능이론은 일반적 지능 대 요인적 지능 두 관점을 조화시킨 것.
몇몇 비판가들은 인지발달 이론 및 연구결과와 모순된다고 지적
2)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 Piaget 이론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
Howard Gardner 다중지능 영역
▷ 아동발달 연구가인 가드너는 뇌손상을 입은 사람과 영재들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9개 지능 제안 :
- 참고문헌
-
아동발달론, 김영옥․백혜리․최미숙․황윤세(2009). 공동체)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