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2) 발달과정
①Dewey '학교와 사회‘. 1889
ㆍ“학교는 축소화된 사회이다”
ㆍ“교육은 사회화 과정”
②Ward '동적 사회학‘. 1883.
ㆍ사회변화의 원동력이 교육이다
ㆍ“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
③Suzzallo. 1907 '교육적 사회학‘이란 용어를 가지고 최초 강의
④Payne. 1920년대 [교육적 사회학] 전문학술지
⑤Olsen. 1940년대~ 지역사회학교
⑥Durkheim; 현대 교육 사회학을 체계화, 과학화(현대 교육사회학의 아버지)
㉠실증주의자, 교육과학이란 용어를 최초 사용
㉡‘기능이론’을 발전
㉢문화기대란 문화가 갖는 구속력이다
㉣사회변동의 방향; 기계적 연대→유기적 연대
㉤‘교육의 사회학’ ‘자살론’ 등 기술문화
└ amomie 현상(사회적, 도덕적 무질서) 정신문화
↖ 문화지체 현상 ( Ogban '문화변화‘, 변화
㉥“교육은 비사회적인 존재 인간을 사회적 존재 인간으로 의도적으로 만드는 과정”
“교육은 비교적 성숙한 세대에 의해서 아직 사회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에게 주어진 영향이다”
▷ 우리나라; 1952년 서울대학교(진원중)
└ 지역사회 학교
최초의 교육자치제 실시(시,군 단위까지) - 61~63년 폐지, 64년 부활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신옥숙, 유아교육학 개론, 서율 : 학지사.
이기숙,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서울 : 교문사.
삼성경,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서울 : 이대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 미술교육의 방향
  • 교육학적 전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교육학적 전환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자의 지식이 단순히 축소되어 전사된 것이 아니라 학교에 맞게 재구성 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 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학적 전환작업은 2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는 연구진, 교육개혁가 등 전문가에 의한 학자의 지식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으로 전환과정이고 둘째는 교사의 책임하에 이 가르쳐야 할 지식에이 실제로 가르쳐진 지식으로 변환되는 과정이다.

  •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부.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능주의 이론과는 다른 해석을 제시한다. 3) 해석적 접근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목 차Ⅰ. 들어가며 - 왜 교육문제인가.Ⅱ.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1. 기능론적 관점1) 기능론의 개념2) 주요 학자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 [교육사회학, 교육학, 교육]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교육사회학의 이해목 차1. 일반적인 사회에 대한 개념2. 교육사회학의 이해1) 교육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3.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한 개관1) 체제유지론적 교육사회학(구조기능론)2) 갈등론적 교육사회학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4) 사회적 진보주의 관점5) 체제비교분석6) 조직론적 교육사회학 관점7) 사회문화적 교육사회학 이론8) 사회심리적인 교육사회학적 관점9) 성숙 단계론적 교육사회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생태계와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