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의 발달원리, 아동복지의 중요성, 아동복지의 발전적 전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① 아동의 권리와 책임
② 부모의 권리와 책임
③ 국가-사회의 권리와 책임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통합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2. 아동의 발달원리
1) 기초성의 원리
2) 적기성의 원리
3) 누적성의 원리
4) 불가역성의 원리

3 아동복지의 중요성
1) 기본적 생활의 보장
2)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
3) 사회문제의 발생예방

4. 아동복지의 발전적 전개과정
1)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의 변화
2) 사회제도의 전문화
3) 과학의 발달과 아동기의 발견
4) 아동수의 변화
5) 아동의 지위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아동과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정책은 아동-부모-사회의 3자가 각기 고유한 권리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① 아동의 권리와 책임
아동은 마땅히 생존하고 성장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보호와 양호한 지도를 받을 권리가 있다. 이러한 권리뿐 아니라 아동은 부모와 사회의 명백한 기대를 충족시켜야 하며, 그들에게 부과되는 합리적 요구를 수용해야 하고, 개인의 책임감을 발전시켜야 하며, 자발적 활동이나 계획 등에 참여하여 자신들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책임이 있다.

② 부모의 권리와 책임
부모는 아동에 대한 친권과 후견의 권리를 갖는다. 아울러 부모는 재정적 지원, 신체적 보호, 정서적 교양 보호, 기타 부모의 의무를 감당해야 할 책임을 진다.

부모의 양육책임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궁극적으로는 이상적인 아동발달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내용이 포함되겠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양육책임이 포함되어진다.
참고문헌
김윤재, 주정호 외 저, 사회복지개론, 교육과학사 2014
영동문, 김교정 외 저, 사회복지개론, 청목출판사 2014
윤선오, 김우호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4
정민숙, 양정남 외 저,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의 대상 3.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4.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5. 아동복지사업의 기능 1) 지지적 서비스 2) 보완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6. 아동복지실천방법 및 기술 1) 개별 상담2) 집단 상담7. 아동복지실천분야1) 보육사업2) 장애 아동사업3) 입양사업4) 가정위탁사업5) 소

  •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에 따른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원칙과 주요 분야 및 향후 과제 분석
  • 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에 따른 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원칙과 주요 분야 및 향후 과제 분석Ⅰ. 서론Ⅱ. 아동과 아동복지의 개념Ⅲ. 아동의 특성1. 아동의 발달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원리3) 발달단계4) 발단단계별 특성2. 발달과업3. 발달원리1) 적기성(適機性)2) 기초성(基礎性)3) 누적성(累積性)4) 불가역성(不可逆性)Ⅳ. 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과정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시대2. 절대적 빈곤의 아동복지시대(해방 후~1960년)1) 시대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과정을 도입하여 종전의 탁아기능에서 교육적 기능까지 맡게 되어 조기교육의 일환으로 제도화되었다. 그뒤 1982년 12월 〈유아교육진흥법〉이 공포되어 보건사회부가 관장하고 있던 706개의 어린이집과 1981년에 내무부가 설립, 운영하여온 새마을협동유아원 263개, 1966년부터 농촌진흥청이 운영하여온 농번기유아원 382개를 모두 합병하여 새마을유아원으로 일원화하였다.1998년 현재 유치원과 아동복지시설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의 정책적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아동청소년복지원칙, 복지시설, 아동청소년복지프로그램)
  • 목 차Ⅰ. 서론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아동의 특성청소년복지의 개념청소년의 특성Ⅱ. 본론1. 아동 청소년 복지의 원칙2. 아동. 청소년 복지시설 및 프로그램Ⅲ. 결론Ⅳ. 참고자료서론. 아동.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 특성1-1. 아동의 개념과거의 아동의 개념은 성인의 소유물, 축소물으로만 인식되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고유한 욕구와 존엄성을 가진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하면서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보장, 잠재능력 최대한 발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