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물리학 실험 - F=ma와 마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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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 실험방법

A. 마찰이 없는 경우
1. 에어트랙을 수평으로 맞춘다.
2. 포토게이트를 pulse mode로, 두 포토게이트의 간격을 50cm로 맞춘다.
3. 질량 20g을 추걸이와 함께 글라이더에 연결한다.
4. 에어트랙을 작동시켜 에어트랙의 마찰을 없앤다.
5. 글라이더를 포토게이트 바로 앞에서 출발시켜 초기속도가 0이 되게 하여 실험을 시작한다.
6. 같은 실험을 3번 실시하여 평균값을 구하여 기록한다.
7. 글라이더에 추를 추가하여 글라이더의 질량을 20g씩 증가시키면서 실험을 반복한다. 이때, 평형을 맞추기 위하여 글라이더의 양쪽에 같은 질량의 추를 올려놓아야 한다.

참고문헌
-형설출판사, 일반물리학 실험. 한성철 외 7인 공저. 2008년
-형설출판사, 일반물리학. 이영재 외 9인 공저. 2007년(재판)
-이룸이앤비, 숨마쿰라우데 물리1. 이광복 외 4인.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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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 F=ma와 마찰력
  • , 기울기가 있는 경우가속도 이론값 a= m-M`sin theta - mu k M`cos theta over M+m g= m-M(`sin theta + mu k `cos theta ) over M+m g 가속도 실험값 a= 2s over t ^2muk : 앞의 실험에서 구한 운동마찰계수거리 sM (글라이더)sin theta =hcos theta = sqrt 1-h ^20.5m0.1830.10.999횟수m(추걸이+추)시간 ta 이론a 실험오차(%)10.1450.7121.8691.9726.320.1650.6232.3252.5765.730.1850.5942.7312.8344.940.2050.5603.0953.1885.2● 참고문헌일반물리학-형설출판사 , high top 물리2

  • [공학]F=ma와마찰력_레포트
  • F=ma와 마찰력 실험보고서교 과 명: 물리학 및 실험1조 교: 실험시간: 제출일자: 학 과: 학 번: 이 름: 1. 실험 제목 : F=ma와 마찰력2. 실험 목적sum F = ma의 관계를 실험을 통하여 알아본다.3. 실험 이론물체의 가속도는 물체가 받은 힘의 크기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한다. 이것을 Newton의 제2법칙이라고 한다.sum ^ F = m a(1)이다. 이때, sum F는 외부에서 물체에게 가해지는 힘의 합력이고, m은 물체의 질량, a는 물체의 가속도이다. 1) 각각의 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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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차가 크게 생겨, 실험 D의 오차도 매우 크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그리고 실험 A와 C에서, 비교적 작게 나오긴 했지만 오차가 발생한 원인은 에어트랙의 공기 분사의 차이, 에어트랙을 사용하여 진공상태를 설정하였지만 완벽하게 구현할 수는 없었던 점, 수직방향의 힘을 주는 추가 수직으로 낙하하지 않고 작은 원을 그리며 내려갔다는 점, 공기저항력 등을 생각 할 수 있다. ․ 참고문헌-대한 화학 교재 연구회 「일반 물리학」 -네이버 검색

  • 물리실험 예비+결과 - 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 마찰력은 속도와 반대방향이므로 -f = ma수직 항력을 n 이라고 하면 마찰력의 크기는 f = μs * n = μs * mg따라서 가속도는 a = - μs * g예상 결과수평면과 경사면에서 수레의 운동 실험을 하고 마찰력으로 인한 속력의 감소율을 측정하여 가속도를 계산해야 한다. 속력과 시간을 측정하며 오차가 생 길 것 같다. 또한 실험 환경이 얼만큼 정확하게 수평을 이룰지에 대해 오차 값이 정해 질 것이다.참고 문헌일반물리학/교재편찬위원회/북스힐결과 보고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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