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험 방법
A. 마찰이 없는 경우
(1) 에어트랙을 수평으로 맞춘다.
(2) photogate를 pulse mode로, 두 photogate의 간격을 50cm로 맞춘다.
(3) 질량 20g을 추걸이와 함께 글라이더에 연결한다.
(4) 에어트랙의 Air를 작용시켜 에어트랙의 마찰을 없앤다.
(5) 글라이더를 photogate 바로 앞에서 출발시켜 초속도가 0이 되게 하여 실험을 시작한다.
(6) 같은 실험을 3번 실시하여 평균값을 구하여 기록한다.
(7) 글라이더에 추를 추가하여 글라이더의 질량을 20g씩 증가시키면서 실험을 반복한다. 이때, 평형을 맞추기 위하여 글라이더의 양쪽에 같은 질량의 추를 올려놓아야 한다.
실험 환경이 진공상태가 아니다. 때문에 물체를 회전시키는 기계가 회전을 하면서 공기와 충돌하게 되어 공기 저항력이 생겼을 것이다. 때문에 물체는 완벽한 등속 원운동을 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오차가 발생하였을 것이다.이러한 오차의 원인들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실험 조건과 실험자의 숙련도의 증가를 두 주요 방안으로 뽑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확한 구심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값들을 측정하여
F ry over F rx와 같이 구할 수 있다. 만익 F r과 theta r이 측정값으로부터 구한 F e ,` theta -180 DEG 와 같다면 F r =`-F e를 보이게 되는 것이 되고 자연계에서 힘 F 1 ,`F 2가 동시에 작용한 효과(합력)가 벡터의 덧셈으로 구한 F r과 같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된다. 일반적으로 어떤점에 가해진 여러 개의 힘의 효과는 힘의 벡터 합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이 중요한 원리를 힘의 중첩의 원리라고 부른다그러나 실제의 실험에서는 마찰력 등
대한 논의포토게이트를 설치할 때 잘못 건드리고 일정한 힘을 가해 주지 못해서 오차가 생겼었다. 하지만 정확한 실험을 위해 여러번 시도하였더니 예상했던 값들이 나왔었다. 오차가 생겼었지만 원리에 맞는 결과값들이 나왔다.8.결론가속도는 주어지는 힘이 커지면 커지게 되고 물체의 질량이 무거워 지면 감소하였다.아무런 변화가 없을때엔 가속도가 거의 일정하였다.9.참고 문헌 및 출처일반물리학실험-부산대학교 물리학교재편찬위원회
제목 : 물리 실험 보고서● 실험제목F=ma와 마찰력 ● 실험의 목적sum F = ma의 관계를 실험을 통하여 알아본다.● 이론물체의 가속도는 물체가 받은 힘의 크기에 비례하고, 질량에 반비례한다. 이것을 Newton의 제2법칙이라고 한다.sum ^ F = m a(1)이다. 이때, sum F는 외부에서 물체에게 가해지는 힘의 합력이고, m은 물체의 질량, a는 물체의 가속도이다. 1) 각각의 물체가 받는 힘을 이용하여 수식을 세우고 연립해서 수식을 연립하여 가속도를 구할 수
FF=-mgsin theta(1)(theta는 연직면과 추의 중심을 맺는 직선 사이의 각이고, 그 각이 상당히 작다면(theta = 5^circ이하))sin theta simeq theta(2)로 생각할 수 있으므로, 운동방정식은 m d^2 Soverdt^2 = - mg S over L(3)S=A cos omega t(4)omega = root g over L(5)omega = 2 pi f = 2 piover T(6)T = 2 pi rootL over g(7)본 실험에서의 물리진자는 그림 2와 같이 질량 M인 강체가 임의의 회전축 O를 중심으로 연직면 내에서 진동하는 것이다.이 운동방정식은I d^2 thetaover dt^2 = - MgL s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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