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장애인(청각장애)의 우울증, 인터넷 중독 사례(사춘기장애인, 청소년기장애인, 장애인우울증, 장애인의고민, 장애인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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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개요

2. Ct의 발달사

3. 가족력

4. 사정
1) 주요문제
2) 치료목표
3) 치료계획

5. 상담과정
1) 13년 9월 16일
2) 13년 9월 23일
3) 13년 9월 28일
4) 13년 10월 6일
5) 13년 10월 09일
6) 14년 01월 14일

6. w'er의 개입 후 변화사항
본문내용
아동은 청각 장애 2급의 장애인으로 유아기(5세경)에 아버지가 가출하고, 어머니. 여동생과 함께 생활하다가 경제적인 사정과 교육의 문제로 9세에 어머니와 떨어져 농아원에 입소하여 현재 까지 생활하고 있음. 어머니는 아동에 대한 관심이 특별하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시설에 의뢰됨. 그 후 어머니는 파출부를 하면서 가계를 유지하다가 아동이 11세경일 때부터 정신적 증상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현재는 기초 생활 수급자로 선정되어 아동의 여동생과 함께 생활 하고 있음.

<중 략>

1)주요 문제
CT는 9세 경부터 母와 떨어져서 ○○농아원에 거주해 왔으며 현재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음. 워낙 컴퓨터를 좋아하여 자주 하는 편이었으나 최근 들어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더욱 증가되어 PC방에 가거나 밤에 잠을 자지 않고 게임을 하는 양상이 나타남.
2)치료목표
목표 1. 상담을 지속적으로 받아 CT의 심리안정을 도모하도록 한다.
목표 2.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목표 3.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중 략>

-인지능력은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음에도 90-109정도로 오히려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사고, 지각 및 정서는 자신감의 부족으로 내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정서적으로 무력감, 정신적 활동 저하, 우울감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열등감과 자포자기 상태.
-종합적인 검사결과는 약물치료와 함께 정서적인 지지와 관심이 더욱 필요함.
-이를 위하여 아동에게 상담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아동이 원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원의 직원들은 아동에게 작은 관심이라도 보여줌.(밥은 먹었니? 좋아 보인다 등등)
2) 13년 9월 23일
갑자기 키가 크고, 인터넷, 만화에 집중하면서 몸이 허약하여지고 밥맛도 없다고 하여 한약 지음-현재 학교에서 춤 동아리 활동 중으로 인터넷은 하지 않는 상태이나 만화나 인터넷에 집중하면서 정신에너지를 심하게 소모하는 형이기 때문에 춤이 끝나더라도 운동을 계속 할 것을 권장함-아동이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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