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버터플라이`를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성별문제와 복잡하게 얽혀있는 동서 문화의 충돌을 감동적으로 그린 「M.버터플라이」
자신이 가지고 있던 많은 것을 내던져가면서 사랑했던 여성이 남성이었음을 알고 절망과 분노, 혼란에 사로잡힌 르네 갈리마르에게 쏭릴린이 했던 얘기의 요지는 "여성은 남성이 진정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 갈망을 잘 알고 있는 남성이 만들어낸 여성을 당신이 사랑하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였다. 이 말은 이성이 아닌 동성이야말로 진정으로 동성을 알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영화 M. 버터플라이는 젠더롤에 있어서 오페라 나비부인을 뒤집고 또 스스로 나비부인에게 뒤집히는 역설을, 그리고 존재에 대한 역설들을 아주 잘 담은 영화라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면서 처음 M이 단순히 '나비부인'이니까 Madame이라고만 생각했다. 헌데 나중에 이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조사하던 중 두 가지를 의미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작가인 황이 뿌리 깊은 서구의 두 신화에 우리의 시선을 집중시키기 위해 이 극의 배경에 한가지 아이러니를 짜 넣은 것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아이러니는 이 극의 모호한 제목, 바로「M.버터플라이」였던 것이었다. 즉 `M'은 불어의 남성 존칭어인 Monsieur의 생략형이지만, 이 극에서의 `M'은 특별히 남성 존칭어 Monsieur와 여성 존칭어 Madame 모두를 지칭하는 단어로서 혼란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채택되었던 것이다. 왜 굳이 [M.버터플라이]라고 했는지 생각해보았다. 그것은 푸치니의 오페라인 「나비부인」의 플롯(무책임하고 잔인한 건달에 불과한 미국 해군 핑커튼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다 죽어가는 일본 여성 나비부인의 슬픈 이야기)을 극의 밑그림으로 삼으면서 황이 교묘하게 푸치니의 오페라를 해체하고 전복시켜 새로운 [나비부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던 것일 것이다.
특히 이 극에서 갈리마르와 송 릴링의 사랑의 역학 관계는 핑커튼과 나비부인의 그것을 모방하면서 동시에 한껏 조롱한다. 극의 초반부에 프랑스 외교관 갈리마르는 자신이 핑커튼이고 그의 연인 송 릴링이 나비부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극이 끝날 무렵 그는 바로 자신이 송의 복장전환 전술에 의해 희생되는 [나비부인] 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랑에 속은 사람이 바로 그 자신이며 그 사랑을 정치적으로 악용하여 서구인인 자신을 잔혹하게 다룬 중국 배우가 진짜 핑커튼 이었다는 점을 깨닫는다. 이렇듯「M.버터플라이」는 오페라 「나비 부인」의 플롯을 `극중극'의 형식을 통해 그대로 재현하면서도 중국 여장배우 송과 프랑스 외교관 갈리마르가 각자 복장전환 및 고차원적 연기술을 매개로 `순종적인 나비부인과 잔인한 핑커튼'이라는 전형적 유형을 뒤집는다. 자신이 꿈에 그리던 이상적 여인 나비부인으로 분장하여 자결을하는 갈리마르와 신사복 차림으로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장면, 당당한 서양 남자가 실패한 `여성'으로, 가련한 동양 여인이 분노와 복수심에 가득 찬 `남자'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