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클레스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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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포클레스
1.소포클레스의 생애
2. 비극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의 요소
3. 그리스 비극의 특징
4. 대표작 『오이디푸스 왕』
·등장인물
·작품의 줄거리
·작품의 이해
·주제와 사상
·플롯과 구조
본문내용
☆소포클레스의 생애

소포클레스(496-406)는 흔히 가장 위대한 그리스 극작가라고 불린다. 그는 100편이 넘는 희곡을 쓴 것으로 여겨지는데, 그 가운데 <아이아스> (기원전 455년 경), <안티고네> (442년 경), <오이디푸스 왕> (429년 경), <필록테테스 Philoktetes> (409년 경), <엘렉트라> (410년 경)와 <트라키스의 여인들>(후기 작품으로 추정되나 연대미상),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소포클레스 사망 직전 완성) 등 일곱 작품이 현존한다. 그 밖에 사티로스 극인 <추적자들>의 상당 부분이 보존되었다. 그는 경연대회에서 23번 우승을 차지했는데, 그 첫 번째는 468년에 아이스킬로스를 물리치고 얻은 것이었다. 소포클레스는 제3의 배우를 도입하였고, 그래서 배우가 둘일 때보다 더 큰 극적인 구성이 가능해졌다. 그는 아이스킬로스가 관심을 보였던 종교적·철학적 주제보다 인간관계를 훨씬 더 직접적으로 취급했다. 뿐만 아니라 그의 희곡은 이따금 구성이 거칠던 아이스킬로스의 작품보다 기술적인 클라이맥스와 잘 발달된 에페이소디온을 더 강조한다.
소포클레스(Sophokles, BC 496 Kolonos/Athene - BC 406 Athene)는 아테네 근처의 콜로노스에서 부유한 기사 계급 출신의 무기 제조업자인 소필로스(Sophillos)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행운아여서, 사회적으로는 상층 계급에 속했고 뛰어난 용모와 훌륭한 재능을 겸비했다. 그는 기원전 468년, 27세 때 처음으로 비극 시인으로 등장하여, 자기보다 30세 위인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Aiskhylos, 기원전 525-456)에게 승리를 거둔 다음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최우수 비극작가로 군림했다.
아이스킬로스의 일생은 아테네가 발전해 가는 과정과 일치한 반면, 소포클레스는 흥성했던 조국이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말미암아 기울어져 가는 모습을 보아야 했다. 그는 정치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 적이 없고 또 자신이 정치에 적합하다고 생각한 적도 없었지만, 그를 필요로 하는 공직생활에서는 책임을 다하였다. 기원전 440년에는 사모스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파견된 함대의 장군 열 명 중 하나였고, 펠로폰네소스전쟁 중에는 다시 장군으로 출정하였으며, 기원전 445년에는 아테네 동맹국의 재정 총책임자로 근무했다. 그는 매력적이고 세련된 인품으로 많은 친구를 얻었는데, 그와 모습이 비슷한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os, BC 484-425경)가 그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는 또한 신들, 특히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sklepios)의 총애를 받은 것으로 옛 그리스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아스클레피오스 신의 신전이 완성될 때까지 그는 자기 집에 그 신상을 모시고 제사를 드렸다고 한다.
참고문헌
소포클레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희곡의 정수 그리스 비극 1(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편 현암사)
그리스 비극의 이해 (천병희 문예출판사)
연극개론(G.J Watson , 동인출판사)
영미드라마개관 (계명대학교 출판부 김종선)
소포클레스의 그리스 비극(김혜니 타임기획)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신고전주의(서울대학교 출판부 이경식)
http://plaza.snu.ac.kr/~werbinig/hannyim/Sem03B/Theater/Lektionen/Unit03/body03a.htm#그림%2025.%20오이디푸스%20왕,%20코로스%20(에피다우로스%20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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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뭥미¿
  • sunny1***
    (2008.08.29 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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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포클레스는 인간의 형체를 가진 이상을 그렸고, 에우리피데스는 진실의 인간을 그렸다.그리스극이 비극 우위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로마극은 희극 우위였다. 그러므로 세네카의 비극작품은 상연할 기회도 못가졌고, 플라우투스나 테렌티우스의 희극이 판을 쳤다. 그러나 이 두 희극작가의 작품도 대개가 그리스의 희극시인 아리스토파네스나 메난드로스의 작품의 번역 내지 번안에 불과한 것이어서 높이 평가할 것이 못된다. 다만 로마극은 그리스

  • 오이디푸스 왕 3부작 비평
  • 소포클레스가 처음으로 시도한 7명의 좌와 우의 두 반(半)코로스가 짧은 간격으로 등장한다. 소포클레스의 코로스는 전 상황에 대한 애탄과 이전의 상황 정리, 상황에 대한 신들의 비유를 나타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작품의 결말에 대해서 암시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오이디푸스 왕의 결말에 대해 암시해주고 있으며 이는 곧 신이 정해놓은 운명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소포클레스

  • [서양고중세사] 오이디푸스왕에 관한 분석
  • 그리스 비극 오이디푸스 왕은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가 지은 것이 있는데 아이스킬로스의 작품은 온전한 형태가 전해지지 않는다고 하고 소포클레스가 지은 것이 특히 유명하다고 한다. 지은이가 다른 만큼 그 내용도 조금씩의 차이를 보인다던데 기회가 된다면 이번에 읽은 소포클레스의 것 외에 다른 작가의 오이디푸스 왕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이디푸스 왕의 줄거리에 대해서는 수업시간에 다룬 적

  • 에우리피데스의 생애와 작가 소개
  • 소포클레스처럼 절대적인 가치관과 낙천적인 인생관을 노래하지는 않았다. 에우리피데스는 개인주의 성향이 강했기 때문에(그의 작품의 성격을 보거나 후세 사람들이 만든 조각상에 나타나 있는 침울한 표정을 보아, 천성이 명상적이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은 아니었다고 전기에 기록되어 있다) 인간 내면의 지성과 영혼이 빚어내는 개인의 비극을 주로 썼다. 이 때문에 다른 희곡 작가들과 비교해서는 인기가 많이 있던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의

  • 연극 감상문 안티고네를 보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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