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드라마강론] tragedy(비극)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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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Ⅱ. 본론
1. 비극의 정의와 역사
2. 비극의 종류
3. 비극의 전체적 특성
1) 비극의 6대요소
2) 비극의 사건진행 종류
3) 고도의 진지성을 지닌 희곡
4) 완전한 극작품
5) 비극의 카타르시스(catharsis)
6) 비극의 주인공· 비극적 영웅
7) 비극 창작의 특별함
8) 비극의 멋과 중요성
4. 비극 작품의 시대적 변천
1) 고대 <에디푸스왕>
2) 중세 <Shakespeare's 비극>
3) 현대 <세일즈맨의 죽음>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비극의 사실들 (The facts of tragedy)은 모든 시대에 걸쳐서 인간의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리고 비극이라는 주제는, 늘 자기 자신과 자기가 살고 있는 세계를 보다 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던 사람들의 흥미를 끌어왔다. 이러한 경향은 항상 사실이었으며, 우리가 계속되는 재앙의 벼랑 끝에 불안하게 서 있다고 느끼게 되는 오늘날까지도 그러하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의 세계가 우리로 하여금 다시 한 번 고통과 실패, 죽음에 대하여 연구해 볼 필요를 느끼도록 한다.

Ⅱ. 본론

1. 비극의 정의와 역사
비극이란 인생의 불행과 비참한 일을 제재로 하여 파멸, 고뇌, 죽음으로 끝맺는 극을 말한다. 이는 기원전 5·6세기경 고대그리스에서 발생했으며, 1·2세기쯤 지난 후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그의 『시학』에서 정의되었고 이 책으로 말미암아 비극이라고 하면 의례히 그리스 비극을 떠올릴 만큼 비극세계에서 고대그리스비극의 위치와 공헌은 절대적이다. 그 후 문예부흥기를 맞아 영국의 엘리자베스조 비극과 그에 이은 프랑스 신고전주의비극 등으로 맥이 이어져 20세기를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는 동안 자매 격인 멜로드라마와 비희극 등 심각한 극(serious drama)의 그늘에 가리워 져 있는 실정이다.
비극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되었다. BC 6세기의 테스피스는 최초의 배우이자 비극작가로 알려졌으나 현존하는 작품은 없다. BC 5세기의 시인들인 아이스킬로스·소포클레스·에우리피데스의 작품만이 남아 있는데, 그들에 의하여 비극의 역사가 시작되어 곧 절정기를 맞았다. 로마시대의 작품은 L.A. 세네카의 것만이 남아 있는데, 그의 작품은 그리스비극의 번안에 가까웠으며 낭독용이었다.
참고문헌
김종선, 계명대학교출판부, 『드라마강론』p.33, 147∼156, 2002.
김종선, 계명대학교출판부, 『영미드라마강론』2003.
아리스토텔레스, 문예출판사,『시학』1996.
두산세계대백과
인터넷 검색 사이트: 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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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의 비극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런게 6대 요소에 대해서 자세히 쓰여 있지 않아 또 다른 자료를 찾아야 했던 불편한 점도 있었다.
  • dlg***
    (2007.03.28 23:51:26)
회원 추천자료
  • 표현주의 극- 세일즈맨의죽음 사례
  • 상징과 음악을 사용하고, 밀러 특유의 짤막한 대사와 서정적인 모놀로그를 사용하고, 무대 장치와 조명 그리고 인물의 동작을 통하여 몽환적이고 그로테스크한 극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고뇌하고 소외된 현대적 만인의 모습을 창조함으로써 이 작품을 현대 미국의 대표적인 표현주의극으로 만들어 놓았다.※참고문헌 -영미드라마강론 (김종선 씀 - 계명대학교 출판부)-현대 미국 표현주의 극 (조문호 저-형설출판사)-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 샤뮤엘 베켓과 그의 희곡 「Waiting for Godot」위주로
  • 관해 어떤 주석을 달아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베켓 작품은 풀 수 있는 열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연극 자체인 놀이만 있을 뿐이다. 즉 언어를 초월한 죽음만이 있다. 인간 개개인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자신을 한번쯤 바라보고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를 되새겨보게 한다.※참고문헌김종선. 드라마 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2.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3.※참고사이트http://my.dreamwiz.com/chpang/http://www.dra

  • [영미문학]소포클레스
  • 밥이 되게 했다. 안티고네는 폴리네이케스를 묻어주려 하다가 크레온에게 붙잡혀 감옥에 갇혔다. 그녀는 크레온이처형하기 전에 목을 매 죽고 그녀를 사랑한 크레온의 아들 하이몬도 칼로 자신의 배를 찔러 죽었다. 이 사실을 안 크레온의 아내 에우리디케도 자신의 침대에서 자살하였다. 『소포클레스 비극』, 천병희 옮김,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8.『영미드라마강론』, 김종선 씀 , 계명대학교출판부http://www.artlifeshop.com/l&chtm/sub04d.htm

  • 오스카와일드에 대해서
  • 또한 우리가 소유한 세계와 별로 다르지 않은 그의 세계에서의 의미를 생각해볼 때 관객들을 흥분케 하기도 합니다. 와일드는 그만의 예술적 관점을 가지고 모든 작품을 대했습니다. 비록 그가 불명예를 안고 무관심 속에서 죽어갔지만 그의 작품만은 지금에서야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계명대학출판부 영미드라마강론한길사 오스카 와일드일신 서적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 살로메http://myhome.hanafos.com/~dublin http://www.shinbiro.com/~kimjbum

  • 유진오닐 연구 레포트
  • 믿으며 프로메테우스적인 인내심을 발휘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패배를 예견하면서도 운명과 같은 힘에 맞서보는 그 과정과 행위 속에 비극적 숭고함이 있다는 판단이다. 참고문헌 김종선 씀- 계명대학교출판부 신숙원 저-문학과 지성사 박용목 저-건국대학교출판부참고 사이트http://car.chollian.net/~moondjoo/A-14.hwp http://kr.encycl.yahoo.com/enc/info.html?key = 1635220http://preview.britannica.co.kr/spotlights/nobel/list/B16a0437b.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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