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피아제의 인지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 및 이론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주요개념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2) 피아제 인지이론의 핵심
3) 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 과정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2) 전조작기( preoperational thought stage: 3~5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 6~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 12세 이후)

3. 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요개념

1) 인간에 대한 기본관점
호기심이 강한 존재(curious being+환경에 대한 탐색자로서 능동적 존재)

2) 피아제 인지이론의 핵심
- 지능의 기능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이 인지발달로 통합되어 나타난다
-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봄
- 인지발달은 신체발달과는 달리 질적으로 구분될 수 있는 몇 개의 비연속적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개인에 따라 어느 단계에 이르는 나이는 좀 늦고 빠름이 있으나 그 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는 모든 문화권을 초월하여 동일하게 나타나며 전단계가 이뤄지지 않고서는 다음 단계로의 이동이 불가능하다.
- 프로이드와 에릭슨 등은 정서, 사회적 적응을 중심으로 하는 성격발달에 관심을 두고 발달이론을 제시한 반면, 피아제는 인간적응과 발달을 인지적 문제로 다뤄 체계적 이론 구축

참고문헌
권중동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이형석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란마음 2014
이종복, 최경화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4
김세진, 주솔로몬 외 저, 사회복지가 말하는 사회복지사, 부키 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3.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잇다. 정서에 대한 정의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3) 사고와 행동의 관계 Ⅲ. 두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1.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1) 피아제이론의 시사점 2) 비고츠키이론의 시사점2.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① 단계에 대한 문제②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③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④ 임상적 방법을 통한 결론의 미숙함⑤ 중요 개념들의

  • 고난과 극복과정 - 극복과정과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에 대한 설명
  • 주요한 시기였습니다. 성인기 초반인 지금 현재는 사회화를 하기위해 많은 갈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자아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참고문헌노안영 강영신 (2009). 성격 심리학. 학지사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2014).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경기 : 양서원변용만 조순점 김경화 신지현 (2007). 아동발달. 경기 : 양서원알프레드 아들러 (2015). 알프레드 아들러, 교육을 말하다. 부글북스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2015). 사회복지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