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철학] 체벌반대
1991년 미합중국 연방의회에서는 체벌금지 법률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체벌 반대론자들은 지금까지의 체벌 반대 논지 등을 모두 정리 주장하였다. 교육적, 심리학적 폐해뿐 아니라, 미합중국 내의 모든 기관 특히 군대 및 교도소에서조차 체벌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는데 유일하게 학교에서만 체벌이 허용되고 있으며, 단지 학생이라는 이유만으로 체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문명국가인 미국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는 주장을 하였다.
- [독후감] 인간의 자아실현 을 읽고
심리학, 과학, 사회학 등의 분야에서 자아는 해체의 과정을 거쳤다. 그 결론은 고정된 하나의 자아는 존재하지 않으며, 실은 복잡한 역동적 구조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견딜만한데, 죽음의 문제에 있어서는 인내하기가 두렵다. 최근의 유물론적 연구에 따르면 ‘우연에 따라 파생된 생명 존재는 죽음으로서 無로 돌아가는 것이다.’ 는 것이다. 그런데 이 논지에 따르면 나의 죽음은 내 존재의 영원한 단절, 종료이다. 이건 굉장히 무서워서 따를 수
- [뉴미디어론]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고찰
목 차1. 서론1.1.2 연구문제1.2 이론적 배경1.3 선행연구2. 본론2.1 연구방법2.2 자료수집(연구도구 즉 설문과 브라우징한 자료의 나열 및 방법 등)2.3 초등생과 인터넷 사용현황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설문(데이터자료 분석 및 결과) 2.4 초등생의 인터넷 사용의 순기능2.5 초등생의 인터넷 사용의 역기능2.6 과연 초등학생에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게 할 것인가? 2.7 인터넷 사용에 대한 대안3. 결론별지참고문헌1. 서론20세기에 들어 TV라는 영상과
- [독후감] 카네기 인간관계론
갖추어야 할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개인의 인간관계 성찰 뿐 만이 아니라 나아가 인간 본성에 대한 냉철한 통찰력에 바탕을 둔 리더십 지침서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5. 참고문헌데일 카네기, 『카네기 인간관례론』, 씨앗을 뿌리는 사람, 2004.11.25, 364page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21세기북스, 2002.09.30, 386page김성국,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2005, 698page
- [청소년자살]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특징 및 방지 대책 분석(사례 중심)
10대들의 모방 심리때문”이라고 결론을 내렸다.위와 같은 연구 결과는 대중매체가 청소년의 자살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언론은 청소년의 자살을 보도할 경우, 그 자살이 마치 사회적인 요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진 것, 즉 자살자가 희생자라는 태도나 동정적인 태도는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즉, 자살에 대해 인간 생명 존엄성의 포기라는 가치의 측면, 그리고 자살이란 자기 생명에 대해 자기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