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의 발전 - 경영이론의 정의, 고전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경영이론이란

2.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2) 경영 관리론

3. 인간관계론

4. 행동과학이론

5.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이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경영이론이란

경영이론이란 개인 및 조직의 경영과 관련된 현상· 사실· 실제· 실무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그런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 그 원인이나 이유를 설명하고, 뿐만 아니라 어떤 현상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그 현상이 발생할 것에 대한 예언 등을 포함하는데, 이처럼 이론은 현상을 기술· 설명· 예언하는 세 가지의 기능을 한다.
이는 현장의 경영 실무자에게 행동지침으로, 사실· 사료 수집의 지침으로, 새로운 지식의 지침으로, 경영의 본질에 대한 설명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경영도 일반적인 경영이론의 발달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영이론에는 고전적 관리론(과학적 관리론, 경영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노동자들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생산 능률을 최대한으로 올릴 수 있는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산업, 경영조직의 기본적인 원리로 정착되었다.
참고문헌
김창엽 저, 평생교육경영, 청목출판사 2012
최은수 저, 평생교육정책론, 학지사 2012
차갑부 저,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12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교육행정의 이론적발전
  • 교육행정의 이론적 발전 - 목차 -제1절 고전적 관리론제2절 인간관계론제3절 행동과학적 접근제4절 1970년대 이후제1절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작업과 노동자의 관리에 초점을 둔 것 Taylor 과학적 관리론 : 오늘날 산업, 경영조직의 기본원리로 정착 Tayloy의 네가지 원리① 과학적 직무 분석 : 관찰과 자료수집 및 신중한 측정으로 최선의 방법을 결정 ② 직원의 선발 :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 훈련, 발전 ③ 노동자와의 협동 : 과학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Ⅰ 서 론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발전을 위한 장ㆍ단기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정치적 성격을 지님(7)전문적 성격ㆍ사회적 복합성으로 직업이 분화되어 점차적으로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도 전문적 이론이 뒷받침되어 함(8)조정적 성격ㆍ경영설적 입장으로서 교육행정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반과정을 조정ㆍ관리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활동으로 조정적 성격이 강하게 부각됨2) 교육행정의 독자성 성격(특수성)⑴ 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비긴

  • [경영이론, 조직이론] 경영이론, 조직이론
  • 행동주의이론1. 인간관계론2. 행동과학이론Ⅸ. 현대적 관리론1. 행동과학론2. 의사결정론1) 개인적인 의사결정 2) 조직적인 의사결정 3) 경제인 모델 4) 경영인 모델 5) 정형적인 의사결정6) 창조적인 의사결정Ⅹ. 스코트(W.D. Scott)와 허즈버그(F. Herzberg)1. 스코트(W.D. Scott)2. 허즈버그(F. Herzberg)1) 허즈버그의 이요인이론2) 허즈버그의 이론3) 허즈버그의 동기유발 - 위생이론4) 요약참고문헌Ⅰ. 개요인간이 만든 모든 사회적 조직체들은 모두 개개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행정의 개념3교육행정의 성격4과학적 관리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5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6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교육행정에의 적용 및 시사점7참고 자료1. 서론사회적 현상으로서 교육행정활동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그 학문적 발전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