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그리스문학] 디오니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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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대 문학
디오니소스, 격정과 본능 혹은 정신적 성숙


이 보고서는 디오니소스 dionysos라는 신성에 대한 관심을 원동력으로 고대 그리스 문학을 살펴본다.

고대 그리스의 문학의 정수는 역시나 비극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고대 그리스인들의 세계관을 보여주며 많은 철학적 화두를 담고 있어 오늘날에도 많은 문학작품의 모티브가 되고 있는 그리스 신화와, 고결한 인간에 대한 존경이 그려진 호메로스의 서사시 등도 훌륭하다. 그러나 신화를 모티브로 인간의 깊은 고통을 그려내고 허영심 없는 극복을 이끌어낸 그리스 비극은 높은 가치가 있다.

그리스 비극의 기원은 디오니소스 찬가로 여겨지는 ‘디튀람보스’의 지휘자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한다. 디튀람보스는 독창과 합창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 합창단에 연기를 하는 배우가 더해져서 비극이 된 것이다. hypokrites, ‘대답하는 자’가 배우를 지칭하는 단어인 것을 보아 합창단의 노래로 이끌어가던 극에 배우가 등장하여 능동적으로 극을 전개하고 합창단의 지휘자가 배우와 문답하며 소통한 것이 비극의 직접적인 기원인 것이다.
한편 비극과 한쌍을 이루는 희극은 사티로스극에서 유래한다고 알려져 있다. 성적인 농담으로 가득한 사티로스극은 사티로스는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한 디오니소스의 ‘종자’이다.
이러한 기원들이 아테네에서 기원전 534년 처음 열린 비극경연대회를 통해 정형화된 비극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하여 아이스킬로스(525~456), 소포클레스(496~406), 에우리피데스(484~406) 삼대 비극시인에 의해 완성된다.
참고문헌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김상봉, 한길사, 2003.
그리스로마 비극과 셰익스피어 비극, 로라 젭슨, 동인, 1998.
비극의 탄생, 니체, 현암,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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