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인사관리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1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개요
1.1 포스코 연혁
1) 포스코 이야기
2) 포스코 브랜드 identity와 브랜드 슬로건
3) 포스코의 역사
•창업기(1965~1969)
•포항건설기(1970~1981)
•광양건설기(1982~1992)
•대역사 완성 이후(1993~)
1.2 성과
1) 동반성장(동반성장의 길라잡이, 포스코형 동반성장)
2) 사회공헌(청년일자리 창출의 대안모델,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3) 공정거래(공정경쟁과 상생을 위한 내부거래 개선)
4) 기업 내외부간의 소통개선(소통과 협업의 플랫폼 ‘일하는 방식의 혁신)
2. 경영철학과 인재상
2.1 포스코의 경영철학
1) 포스코의 비전과 핵심가치
2) 경영철학
-열린경영 창조경영 환경경영
-윤리경영
2.2 포스코의 인재상과 인재양성체계
- 채용정보와 채용절차
- 인재상
- 인재양성체계
3. 포스코의 인사관리제도
3.1 다면평가제도
3.2 정년연장&임금피크제도
4. 효과적인 채용관리의 의의 및 과제
4.1 인적관리
4.2 선발활동
4.3 인적교육
APPENDIX 인터뷰 내용 정리
요약본
- 본문내용
-
1. 회사개요
1.1 포스코 연혁
1) 포스코 이야기
인류 문명이 철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해왔듯이, 포스코가 걸어온 길은 한국 경제 성장의 역사에 맞닿아 있다. 한국 철강산업 발전의 꿈은 1960년대 종합제철 건설 계획 수립으로 구체화 되었다. 비록 자본, 기술, 경험도 없는 무(無)의 상태였지만, 1968년 4월 1일 포스코는 회사 창립식을 갖고 일관제철소 건설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임직원들은 '롬멜하우스'로 불리는 건설사무소에서 새우잠을 자고 모래 섞인 밥을 먹으며 제철입국의 의지를 불태웠다. 1973년 우리나라 최초로 조강 103만 톤의 1기 설비가 준공된 이래, 네 번의 확장사업을 통해 1983년 조강 910만 톤 체제의 포항제철소를 완공했다.
고도성장기의 급증하는 국내 철강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포스코는 영일만의 신화를 광양만으로 이어가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1985년 광양 1기 착공을 시작으로 1992년 종합준공식까지 바다를 메워 제선-제강-압연 공정을 직결하는 최신 제철소를 건설하는 한편, 기술자립을 위한 독자기술 개발 필요성에 따라 포스텍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회사를 잇는 산학연체제를 구축했다.
포스코는 지속적인 설비효율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1998년 조강생산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철강회사로 발돋움했으며, 1999년 추진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구매, 생산, 판매 등 전 부문의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디지털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0년 민영화된 포스코는 해외 생산기지를 확대하고자, 인도네시아, 인도에 일관제철소 건설을 추진하는 등 주요 해외 거점에 생산 설비를 증설하고 있다. FINEX, poStrip과 같은 혁신적인 독자 기술 개발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강화했으며,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위해 해외 투자를 확대하고,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판매 비중 또한 획기적으로 높여 가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지배구조를 보다 투명하게 하고 혁신을 포스코 고유의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적 수익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 건전성과 사회적 책임성이 함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해 오고 있다.
포스코는 그 동안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정신과 실천의 힘으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며, 대한민국 철강산업을 이끌어 왔다. 이제 포스코는 미래 성장의 강력한 의지를 담아 '비전 2020'을 새롭게 수립했다. 포스코는 포스코 패밀리사와 함께 2020년 '글로벌 100대 기업, 매출 200조원'의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동시에 이해관계자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상 구현을 통해 '꿈과 희망'을 주는 기업, 인류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소재와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기업,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업'이 되겠다고 목표하고 있다.
2) 포스코 브랜드 identity와 브랜드 슬로건
포스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키워드는 ‘신뢰(Trust)’이다. 포스코의 신뢰는 포스코 패밀리와 고객, 국민, 정부 등의 이해관계자와 상생하고 협력하여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을 이루게 한 힘이다. 포스코는 이러한 신뢰의 힘으로 끊임없이 혁신하여 미래의 산업을 이끌고 사람들의 생활
을 풍요롭게 창조해 나가는 기업이 될 것이다.
브랜드 슬로건은 포스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수단임과 동시에 포스코가 추구하는 가치를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약속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http://www.posco.co.kr/homepage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5&artid=201305061821221&pt=nv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304240201023274800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5160891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35602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88462.html
http://news.newsway.co.kr/view.php?ud=2013050715581051996&md=20130507160949_AN
http://aninet.pe.kr/60177399758
http://aninet.pe.kr/6017739975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erarchy2nd&logNo=12244200
http://blog.daum.net/dnjqbdo1/21
http://gorecruit.posco.co.kr
http://blog.posco.com/9
http://www.cyworld.com/rqmuntj/9698586
http://ask.nate.com/knote/view.html?num=3179688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5&artid=201305061821221&pt=n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