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어-때와 장소에 따라 인사말 다르게 해야 하는 까닭 알기(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실제 수업을 진행했던 수업지도안입니다.
- 본문내용
-
1. 단원명
4. 다정하게 지내요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 친구, 가족이나 친지, 교사 등과 주고받는 간단한 인사말을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의 일상에는 인사말을 전하게 되는 상황이 의외로 많다. 어떤 때에는 말로써 공손함을 전하여야 하고, 또 어떤 때에는 손을 잡고 함께 웃으며 정을 나누기도 한다. 인사를 나누는 행위는 단순히 머리를 숙인다거나 자기감정대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맞는 언어 예절을 따르는 것이다. 이러한 인사말을 제대로 익히고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면 앞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좀 더 풍요로운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인사말을 한두 마디 정도로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상대와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떠올리지 못하거나 습관화되지 않아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인사말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 단원에서는 같은 대상에게 하는 인사라도 언제 어디에서 하느냐에 따라 인사말과 인사하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점에 주의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알맞은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때와 장소를 생각하면서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 알맞게 인사하는 방법을 살피고, 올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과서 듣기․말하기 1-2』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별책2』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다음카페 ‘잠실컴친구’,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 글쓴이 esther
http://cafe.daum.net/smilebig012/69wy/42
경남 도민일보, 2003년 10월 22일자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할 인사법”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553
야후 꾸러기 동요, ‘인사송’
http://kr.infant.kids.yahoo.com/infantzone/index.html?service=so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소금 그림편지 쓰기
- [성적 A]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 [놀이지도] 역할놀이(시장놀이를 해요)
- [국문학] 한글의 풀어쓰기
- 만 5세 역할놀이, 시장놀이 활동 계획안
- [유아] 교육기관경영 - 의사결정
- 도덕교과 학습 과정안 - 개념 분석 수업 모형 - 소중한 생명
- 만0세 관찰일지 1학기(3월~8월) 4명 분량
- (A+받음)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및 주요 개념에 대해 제시하고 일상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 2023년 만3세 신입 적응일지 / 총평 포함 적응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