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어-때와 장소에 따라 인사말 다르게 해야 하는 까닭 알기(세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제 수업을 진행했던 수업지도안입니다.
본문내용
1. 단원명

4. 다정하게 지내요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일상생활에서 친구, 가족이나 친지, 교사 등과 주고받는 간단한 인사말을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의 일상에는 인사말을 전하게 되는 상황이 의외로 많다. 어떤 때에는 말로써 공손함을 전하여야 하고, 또 어떤 때에는 손을 잡고 함께 웃으며 정을 나누기도 한다. 인사를 나누는 행위는 단순히 머리를 숙인다거나 자기감정대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맞는 언어 예절을 따르는 것이다. 이러한 인사말을 제대로 익히고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면 앞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좀 더 풍요로운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학년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인사말을 한두 마디 정도로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상대와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떠올리지 못하거나 습관화되지 않아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인사말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 단원에서는 같은 대상에게 하는 인사라도 언제 어디에서 하느냐에 따라 인사말과 인사하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점에 주의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알맞은 인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때와 장소를 생각하면서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 알맞게 인사하는 방법을 살피고, 올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과서 듣기․말하기 1-2』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별책2』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I』

다음카페 ‘잠실컴친구’,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 글쓴이 esther
http://cafe.daum.net/smilebig012/69wy/42
경남 도민일보, 2003년 10월 22일자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할 인사법”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553
야후 꾸러기 동요, ‘인사송’
http://kr.infant.kids.yahoo.com/infantzone/index.html?service=so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2학년 말하기 듣기 `듣기의 중요성`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ㅡ> 인지적 목표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 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ㅡ> 정의적 목표 ㅡ> 초, 중, 고등학교의 국어과 교육 목표를 일원화하여 제시하였다. 즉,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어 학습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지향점이라 할 수 있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모형에 기초한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과목
  • 1. 마음을 담아서o 알맞은 인사말을 하여야 하는 까닭 알기o 알맞은 인사말 하기o 문장 부호에 대하여 알기o 문장 부호에 주의하여 글 읽는 방법 알기o 문장 부호에 주의하며 글 읽기o 초대하는 글 내용 요소 파악하기o 초대하는 글 쓰기o 글씨 쓰기(∧ 모양 글자)2. 다정한 친구o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에 알맞은 인사말 하기o ,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하기o 전화를 걸거나 받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교육의 내용분석
  • 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3) 내용의 연결과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5)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수준별 학습활동의 예기본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들을 때와 낯선 내용을 들을 때의 차이점을 말한다.심화같은 이야기를 듣고도 사람마다 서로 다르게 말하는 까닭을 안다.기본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대로 따라한다.심화그림,사물,사건,

  • [국어] 국어 의미론
  • 하는 데 관심을 둔다. 2. 강의 내용 1주 : 강의 안내 2주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