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항공공학실험] 온도 측정 실험
전도 저항이 유한하므로 핀을 따라 온도 구배가 존재하여야 하며, 위의 조건은 이상화된 것이다. 그러므로 핀 효율의 논리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eta f = q f over q max = q f over hA f theta b 여기서 A f 는 핀 전체의 표면적이다. 정의로부터 핀의 실제 열전달률을 계산하는 기초로서 eta f 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식은 단면적이 일정하지 않은 핀을 다루는 데 유용하다. Ⅱ. 실험결과 및 해석이번 실험을 통해 정상
- [기계항공공학실험] 온도실험
열전도식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left. PARTIAL ^ 2 T over PARTIAL y^ 2 right | m,n = T m,n+1 -T m,n over Delta y - T m,n -T m,n-1 over Delta y over Delta y = T m,n+1 +T m,n-1 -2T m,n over Delta y^ 2 ``x,y방향 열전도식을 식(1)에 대입하여 정리하면 실험에 사용된 사각형 Fin의 2차원 온도분포식을 구할 수 있다.T m+1,n +T `m-1,n +T m,n+1 +T m,n-1 -4T m+1,n =0~그렇다면 대류에 의한 열전달까지 같이 고려하여 내부절점, 모서리, 꼭
- [기계항공공학실험] 온도실험
실험에서는 2차원 형상의 Thin Rectangular Fin을 사용하였다. 두께가 넓이에 비해 매우 얇기 때문에, 핀의 두께 방향(z방향)으로 일어나는 열전달은 무시할 수 있다. Fin이 부착된 부분의 열원이 Fin의 너비 전체에 걸쳐 있으므로, 열전달이 평행하게 이루어진다고 가정할 수 있으므로, 너비방향(y방향)으로 일어나는 열전달도 무시할 수 있다. 결국 Fin의 열전달을 길이방향(x방향)만의 1차원 열전달로 가정하고 분석하는 것은 합리적이다.열전달 시스템은 다음
- [기계항공공학실험] 온도실험
실험에서와 같은 형상의 plane fin의 이므로 (fin의 폭)와 (fin의 두께)를 더 줄인다면 더 큰 fin effectiveness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ⅱ) 열전도율이 높은 재료사용을 사용한다.금속의 열전도율은 자유 전자의 영향 때문에 기체, 액체 및 다른 비금속 고체에 비해 높다. 실험에서는 fin의 재질로 구리를 사용하였고 구리의 열전도율은 이다. 이는 금속 중에서도 금이나 알루미늄의 열전도율보다 높은 수치이다. 하지만 구리보다 높은 전도율을 가진 금속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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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70~350353.5이하참고문헌김덕현, 21세기의 복합재료의 신전개 방향, 한국고분자학회, 1999김종범, 복합재료 성형공법의 종류 및 특성, FITI시험연구원, 1999박재균, 복합재료 교량의 역사와 기술현황, 대한토목학회, 2005변준형 외 1명, 우주구조물에 있어서의 복합재료 응용, 한국기계연구원, 1998윤범호, 복합재료의 활용을 위한 기술 교육방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1990최흥섭 외 1명, 복합재료 항공기의 구조진단 기술, 한국비파괴검사학회,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