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흥보전(興甫傳)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전략> 이 놀보난 셰간 젼답(田畓) 다 차지하고 져 혼자 호의 호식(好衣好食)하며 졔 부모 제사를 지내여도 졔물(祭物)은 아니 작만하고 대젼(代錢)으로 노코 지내난대 편 갑이면 편 갑이라, 과실 갑이면 과실 갑이라 각각 써셔 버려 놋코 졔사를 쳘상(撤床) 후에 하난 말이,
“이번 제사에도 아니 쓰노라 아니 쓰노라 하엿건만 황초 갑 오 푼은 지징무쳐(指徵無處)일셰.”
하난 텬하의 몹슬 놈이, 일일은 생각하니 흥보에 가쇽(家屬)을 내여치면 양식도 만이 엇고 용처(用處)도 덜할지라. 져의 부부 의론하고 흥보를 불너 일은 말이,
“형뎨라 하난 것은 어려셔난 갓치 살되 실가(室家)를 갓촌 후난 각기 생애하야 사난 것이 한 법이니 너난 쳐자를 다리고 나가 살나.”
흥보 작 놀나 울며 왈(曰),
“형뎨난 슈족(手足) 갓흐니 우리 단 두 형뎨 각산(各散)하야 살면 돈목지의(敦睦之誼) 업스리니, 형쟝(兄丈)은 다시 생각하옵소셔.”
놀보 본대 집 한 간 변통하야 쥬고 나가란 것이 아니라 건(乾)으로 배송(拜送)내랴 하다가 흥보의 착한 말을 들으니 불량한 심새 불니 듯 하난지라 눈을 부릅고 팔둑을 내여 왈,
“이놈 흥보야, 잘 사라도 내 팔자요 못 사라도 내 팔자니, 형을 엇지 길게 더먹고 매양 살냐 하나냐? 잡말 말고 어셔 나가거라.”
흥보에 어진 마음 생각하니 형의 심법(心法)이 발셔 이러하니 만일 요란(搖亂)이 구러 남이 알진대 형의 흉이 더 드러날지라. 잠잠코 져의 방으로 도라와 안해와 나갈 일을 의론하니, 흥보 안해 한 현숙(賢淑)한 부인이라 쟝부(丈夫)의 을 바다 한마대 원망이 업시 락루(落淚)하며 하난 말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개론] 춘향가, 심청가, 홍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가
  • 작품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적벽가가 차지하는 판소리사적 위상을 점검하는 것은 판소리의 본질적 측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적벽가의 인물분석과 판소리 적 성격적벽가에서 일관하여 사건을 주도하고 계획하는 인물은 제갈공명 이다. 제갈공명 은 모든 사건을 통찰하고 주재하는 초월적 위치에 놓여 있는 것이다. 공명의 등장에 의하여 적벽가의 사건은 개막되고, 모든 사건은 조직되며 일사불란한 진행이 이루어

  • [고전문학] 판소리 작품연구
  • 작품이 오랜 세월에 걸쳐 널리 연창되고 청중들로부터 인기를 누리게 된 주요 이유이면서, 적층의 예술 ․ 유동의 예술로 불리어지는 판소리의 본질적 속성을 여실히 대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흥보가」의 작품적 성과 또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하겠다. 참고문헌國語文學會, 「판소리와 국어국문학」,韓國文化社, 1995박영주, 「판소리 사설의 특성과 미학」,보고사, 2000인권환, 「판소리 唱者와 先傳 辭說 硏究」,집문당, 2004 http://preview.bri

  • [한국민속문학] 판소리
  • 작품은 희극적 모찌브와 비극적 모찌브가 배합된 구성상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작자는 등장인물의 형상 창조에 있어서 개성화에 유의하였으며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한다. 2) 조선문학사(1977)의 흥부전 평가은 김일성의 교시를 원용하여 놀보 부부를 이기주의의 전형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놀보와 그 아내에 대한 풍자적 형상은 당대 봉건 사회의 불합리한 현실을 폭로하고 착취자들에 대한 증오와 인민에 대한 지지․동정을 보

  • [판소리] 판소리의 의미, 구성, 내용과 판소리사 고찰 및 판소리명창(여류명창, 박록주명창, 김정문명창)과 판소리의 민화와의 교섭양상 분석
  • * 서종문(1984), 판소리 사설 연구, 형설출판사* 서대석(1999), 판소리 기원론의 재검토, 고전문학연구 제16집, 한국고전문학연구회* 신동흔(1988),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국문학연구,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조동일김흥규 편,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 정충권(1989), 판소리 삽입 가요의 삽입 양상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이두(1988), 한과 판소리, 문학사상사* 최동현, 21세기의 판소리 춘향가, 판소리연구* 판소리학회(2000)

  • 판소리 -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수궁가
  • 국문학사전4. 작품분석작가 작자 미상-갈래 판소리-성격 해학적, 희극적, 풍자적, 평민적, 교훈적, 운문적-출전 (신재효 판소리 여섯 바탕중에서 흥보전)-주제 형제 간의 우애와 권선 징악-구성 추보식 구성-의의 춘향가, 심청가와 더불어 3대 판소리 중 하나이다-표현 가사체(34조, 44조 바탕), 율문체, 만연체 -표현상 특징1. 34 또는 44조 운문과 산문이 혼합됨2. 양반의 품위 있는 한문투와 서민들의 비속한 표현이 뒤섞임3. 일상적 구어와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