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 TAPING[타이핑] 치료를 위한 입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BALANCE TAPING의 역사

2.테이핑치료의 기본적이론
1)근육의 밸런스
2)질환 발생 이전 밸런스의 흐트러짐
3)상호 억제효과를 통한 밸런스
4)근육 수축의 양면성
5)자세와 항중력근

3.BALANCE TAPING 치료의 주요원리 기전
1)피부의 휴지모터 반사(cutaneous fusimotor reflex)
2)피부, 근육 그리고 신경과의 관계
3)연관통과 압통점
4)근 골격계의 비대칭을 교정하는 역할로서의 테이핑
5)관절주위 근긴장의 이완과 관절내압 감소
6)혈관운동 반사에 대한 효과
7)관문조절설과의 관계(gait control theory)
8)관절운동 가동력(range of motion)의 확대를 위한 역할

4.테이핑치료의 임상적가치

5.BALANCE TAPING 치료의 적용원칙
1)적응증
2)주의사항
3)TAPING 치료의 종류 및 적용방법

본문내용
1.BALANCE TAPING의 역사

손상을 받은 조직이나 관절을 지지하고, 고정함으로서 재 손상을 예방하고 나아가 현 증상도 완화시켜 보겠다는 것이 스포츠 테이핑의 주된 목적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고정이다.
석고붕대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활동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테이프나 붕대 등을 이용해 기능적인 고정을 하겠다는 의도로 스포츠 테이핑은 손상 받은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주로 이용되고, 특히 운동 중에 이용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테이핑의 근원을 스포츠 테이핑에서 유래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1)다나까 신꼬:전신적인 밸런스에 중점을 두어 치료기술을 개발.(만성질환에 유효)
-1951년생
-일본 관서 침구 유정 전문학교 침구과(1979년), 유도정복과(1981)졸업
☞유도 정복과를 졸업 개업중 운동선수들에게 붕대를 감아 주는 과정에서 감 는 방법(좌, 우방향)에따라 통증 및 부종이 현저하게 감소 및 증가하는 것을 보고 치료에 유효한 포인트가 있음과 발란스를 잡아줌으로 인해 치유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를 치료에 적용하게됨.
-저서 “spiral balance 요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치료 이론과 실제적인 상담활동을 학습하여 교육 및 사회 산업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실제의 개선을 선도해 나갈 상담심리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이론, 성격심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사례연구, 행동수정 등과 같은 상담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분석 등의 실제 활용기법 실습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진로, 가족, 특수아 등)에서 적용할

  • 레포트- 정신분석학 이론(지그문트 프로이드, 특징, 정신구조, 교욱에서의 적용)
  • 도움을 줄 수 있다.@참고문헌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1999이무석 ,“정신분석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이형영․이귀행, “정신분석의 발달”, 하나의학사, 1996야마다유카, 김성수 역, “정신분석을 읽는다”, 북스힐, 2003 Hall, 캘빈 S, 안귀여루 옮김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강영계,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해냄출판사, 2007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책들, 2004네이버 블로그

  • [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치료사(언어, 물리, 작업), 상담가, 심리학자, 의사(간호원) 등 학생에게 필요한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부모와 장애학생 자신도 팀의 일원이 될 수 있다. 교장, 통합학급 담임교사, 특수교사, 부모와 학생은 SBT의 핵심 구성원이며 나머지 구성원들은 학교의 요청에 따라 지역 교육청에서 지원해 주는 인력이다. 이들은 필요에 따라 모임의 회수를 결정하며 구성원들간의 협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특히 SBT 구성원들과의 면담 과정에

  • [의료사회사업론[척수손상]] 의료사회사업론[척수손상]
  • 위한 정상회 모임 및 홈페이지 작성 가장 높은 부위손상을 받은 경수 4번 환자들이 서로 모여 정보를 교환하며, 재활의지를 다지는 모임으로 컴퓨터를 좋아하는 회원들이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⑧ 척수손상환자들을 위한 보장구 클리닉 척수손상인에게 필요한 보장구를 개발하기 위해 재활의학 전문의, 작업치료사, 보장구제작기사, 환자 등이 모여 새로운 보장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⑨ 사회적응 훈련3) 물리치료물리치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하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돕는 일관성을 보임.④ 접착제(glue)는 어떤 개인이나, 사람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조직적 목표사이에서 연결을 제공하는 책임이 있는 과정이고, 따라서 학교 내의 교사들은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