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학] 역사학습의 사고력 및 학습기능신장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역사 학습에서 요구되는 역사적 사고력과 학습 기능
1. 역사적 상상력
2. 비판적 사고력
3. 의사 결정 능력
4. 정보 수집 및 처리 기능

Ⅲ. 역사적 사고력 및 학습 기능 신장을 위한 전략
가. 각 요소별 역사적 사고력 및 기능 신장 전략
나. 종합적인 역사적 사고력 및 기능 신장 전략

Ⅳ. 역사 학습을 위한 5단계 학습 전략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역사 학습은 과거의 인간 행위를 학습하는 것이다. 즉, 과거의 인간 행위가 어떤 것이었던가를 인식하고, 그와 같은 행위가 자신에게도 가능하도록 하는 추체험 행위를 통해서 역사를 이해하고 새로운 자기를 형성하려는 역사 학습을 의미한다. 과거가 없이 현재나 미래가 이루어지지 않듯이 좀더 발전된 내일을 위해 역사 학습은 필수적이며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역사를 인식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역사 교육에서는 우리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이해하며, 인류 생활의 발달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 조직, 활용능력 등의 기능을 기르며 사회 문제에 관심을 기르고 민족 문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역사를 처음 접하는 6학년 아동들이 역사에 대해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한 학기동안 한국사 전체를 학습하게 되므로 학습량이 과다하여 아동이나 교사 모두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며 익숙하지 못한 어려운 단어나 한문이 많이 등장함에 따라 새롭게 암기해야 하는 많은 내용 때문에 암기과목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내용 위주의 수업에서 역사적 사고력 신장이 중심이 되는 수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단순히 역사적 내용을 암기하는 학습이 아니라 어떠한 역사적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사고력과 학습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향의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기에서는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사적 사고력과 학습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역사 학습에서 사고력과 학습기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______,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6-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______,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6-1, 충남: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7.
______,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과 탐구 6-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김준기,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인물학습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론]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인지발달론을 중심으로)
  • 역사적 사고와 관련하여 특성을 고려한 역사학습을 위한 수업방식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이 얼마나 내적으로 사고할 수 있느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역사의 사고방식은 과학의 사고방식과 차이가 있어서 역사적 상상을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 이는 주관적 사고나 추론에 크게 의존해야하는 부분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관계역사의식은 역사의 사고력과 더불어 학생들의 역사적

  • [사료학습][사료학습 의의][사료학습 효율성][사료학습 역사적 상상력][사료학습 사례][사료학습 방법]사료학습의 의의, 사료학습의 효율성, 사료학습의 역사적 상상력, 사료학습의 사례, 사료학습의 방법 분석
  • 역사적 사고력을 밝히는 연구에 의하면 역사적 사고력이란 ‘사회사상 및 문제를 역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보면서 그 구성 요소로서 금석의 상위를 파악하는 능력, 변천 발달을 파악하는 능력,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시대 관련을 파악하는 능력 등 네 가지를 들고 있다.따라서 이 입장에서는 역사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를 역사적 사고력에 두고 역사 학습에 있어서는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이 같은 역사적 사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국립국어연구원, ‘국어학 연감’, 2001~2004.(www. korian.go.kr)Ⅱ. 논문 분석☉ 민현식, 국어 지식의 위계화 방안 연구, 국어교육, Vol.108, No.0, 2002.1.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현행 7차 ‘국어지식’ 학습 내용의 위계화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피고 학습내용 위계화의 다른 가능성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국어 지식의 개념7차에서 새롭게 등장한 ‘국어지식’이라는 용어는 ‘국어의 구조와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가 낱말보다는 이미지를 몇 배나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서 기억을 증진시켜줄 뿐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믿었다. 마인드 맵은 21세기형 정보 관리 및 활용 기법이며 교사나 학생들의 사고력 신장에 매우 유용한 방사형 사고(radiant thinking)방법이다(이성은 외, 2005, p. 331). 1980년대 초 토니 부잔이 창시한 이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 빠른 속도로 접목되고 있다(서하원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소집단학습과 모둠학습,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지식탐구학습, 조사활동학습
  • 방안2.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과제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소집단학습1. 소집단 학습의 기능2. 소집단의 편성방법3. 교사의 역할4. 소집단 학습의 적용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모둠학습1. 모둠의 조직 주체2. 모둠의 물리적 배치3. 모둠의 이질적 구성4. 모둠의 규모와 지속 기간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식탐구학습1. 사실 지식 탐구 수업 모형2. 각 단계별 지도 내용 및 방법1) 문제 파악의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