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학] 역사학습의 사고력 및 학습기능신장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학습,수업)목적,성격,교과서,수업장학, 사회과교육(학습,수업)교육체계,평가,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의 특징,기능,내용, 사회과교육과 시민성전달,사고력신장,사례(놀이학습), 사회과교육의 교재유형별 지도방법
- 목차
-
Ⅰ. 머리말
Ⅱ. 역사 학습에서 요구되는 역사적 사고력과 학습 기능
1. 역사적 상상력
2. 비판적 사고력
3. 의사 결정 능력
4. 정보 수집 및 처리 기능
Ⅲ. 역사적 사고력 및 학습 기능 신장을 위한 전략
가. 각 요소별 역사적 사고력 및 기능 신장 전략
나. 종합적인 역사적 사고력 및 기능 신장 전략
Ⅳ. 역사 학습을 위한 5단계 학습 전략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역사 학습은 과거의 인간 행위를 학습하는 것이다. 즉, 과거의 인간 행위가 어떤 것이었던가를 인식하고, 그와 같은 행위가 자신에게도 가능하도록 하는 추체험 행위를 통해서 역사를 이해하고 새로운 자기를 형성하려는 역사 학습을 의미한다. 과거가 없이 현재나 미래가 이루어지지 않듯이 좀더 발전된 내일을 위해 역사 학습은 필수적이며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역사를 인식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역사 교육에서는 우리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이해하며, 인류 생활의 발달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 조직, 활용능력 등의 기능을 기르며 사회 문제에 관심을 기르고 민족 문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역사를 처음 접하는 6학년 아동들이 역사에 대해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갖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한 학기동안 한국사 전체를 학습하게 되므로 학습량이 과다하여 아동이나 교사 모두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며 익숙하지 못한 어려운 단어나 한문이 많이 등장함에 따라 새롭게 암기해야 하는 많은 내용 때문에 암기과목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내용 위주의 수업에서 역사적 사고력 신장이 중심이 되는 수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즉 단순히 역사적 내용을 암기하는 학습이 아니라 어떠한 역사적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사고력과 학습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향의 수업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여기에서는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사적 사고력과 학습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역사 학습에서 사고력과 학습기능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______,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6-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______,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 6-1, 충남: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7.
______, 초등학교 교과서 사회과 탐구 6-1,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김준기,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인물학습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