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고전문학에는 관심이 없었던 터라, 고전 문학을 읽는다는 것이 그리 익숙하지는 않았고, 배경이 되는 역사지식도 충분히 있지 않아서 처음 읽기 시작할 때는 조금 어렵게 느껴졌다. 생소한 단어들, 또 익숙지 않은 인물들이 나와서 처음엔 이 작품과 나와의 거리감이 멀게 느껴졌지만, 이 책을 쓴 작자처럼, 나도 이 이야기에 가까워지고 다가가려고 노력했다.
<계축일기>는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 폐비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광해군과 인목대비의 소생인 영창대군을 둘러싸고 일어난 당쟁과 궁중비사를 다룬 글이다. <계축일기>는 도입부부터가 범상치 않은 사건으로 시작된다. 인목대비가 아이를 가졌음을 알고 광해군의 장인인 유자신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중전이 적자를 낳게 되면 당시 세자의 자리에 있었던 광해군이 왕위에 오르기 힘들기 때문이었다.
계축일기』◈ 궁중 수필은, 궁중에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을 여성 특유의 섬세하고 우아한 표현으로 곡진한 정서와 인간미가 넘치며, 수필 문학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구분작 품 명연 대작 가내 용궁중수필계축일기광해군5궁녀광해군이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의 아들 영창대군을 죽이고 대비를 폐하여 서궁에 감금했던 역사적 사실을 일기체로 쓴 글한중록정조20~순조4혜경궁 홍씨남편인 사
고전산문 여기서 논의할 고전산문의 범위는 1894년 갑오경장 이전에 창작된 국문소설 및 국문으로 쓰여진 교술 산문으로 한한다. 또한 각 파트의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국문소설과 국문 교술 산문의 특징적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들어가며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3. 판소리계 소설4. 가문 소설5. 소설 이외의 산문문학6. 나오며1. 들어가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알려진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설화적 소재를 소
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점이다.【문 11】다음 시의 화자가 상황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로 알맞은 것은?관이 내렸다.깊은 가슴 안에 밧줄로 달아 내리듯주여.용서하소서.머리맡에 성경을 얹어 주고나는 옷자락에 흙을 받아좌르르 하직했다.① 담담한 어조로 상황을 수용하고 있다.② 절망적 심정으로 대상을 원망하고 있다.③ 감상에 사로잡혀 자신을 책망하고 있다.④ 감정을 토로하면서 슬픔을 극복
한시의 칠언과 오언에서 왔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남아 있는 시조를 보면 한시에다가 우리말 토를 붙인 것이 많다.② 한시기원설의 구체적 의견․ 안자산 : 한시의 절구에서 시조가 발생했을 것이라는 설을 제기 안자산, 「시조의 연원」, 동아일보, 1930. 9. 24.했다.․ 정래동 : 우리나라의 시조는 중국의 한시를 번역하면서 발견된 시형 정래동, 「중국민간문학개설독후감」, 동아일보, 1931. 12. 27이다.․ 김지용 : 시조의 한시기원설 주장, 시조의
한몫을 맡기도 하였다. 1) 유교적 교조주의고려왕조를 뒤엎고 조선조를 세우면서 새로 등장한 권력자들은 유교를 사상적 기반으로 내세웠다. 유교를 국시로 삼아서 《주례(周禮)》 중국 고대 주나라의 제도를 적은 책으로 유교정치의 기준으로 삼아왔다. 를 본뜬 이상 국가를 세워 민본정치를 이 땅에 다지려고 한 것이다. 사서오경을 읽고 실천하는 것이 실천도덕의 마지막 목표였고 가장 높은 이상이었다. 또한 삼강오륜으로 인격과 사회질서를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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