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근은 김중업과 함께 한국현대건축의 1세대로 평가된다. 그의 작품이 우리의 건축문화에 기여한 범위를 모두 열거하는 일이 가능한 것일지 모르나, 그 동안의 활동 년대를 대별하여 그분의 작품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960년대 : 「 조형의지의 진솔한 표현시대 」라 할 수 있는 이 시절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힐탑바(61), 자유센타(63), 타워호텔(64), 부여박물관(67)KIST본관(67), MBC건물(67), HAPPY HALL(69) 등이 있다. 특히 힐탑바, 타워호텔의 대담한 구조적 형태표현과 분명한 조형미는 그 시절, 젊은 건축가가 국내 건축계에 던지는 신선한 충격이었고 건축가 자신에게는 커다란 자부심을 획득한 작품으로 전해진다. 또한 부여박물관으로 인한 전통성 시비 여부는 아직도 우리곁에 남아있는 토론의 한 대상이며 전통계승의 건축적 숙제를 던져주고 있는 것으로, 그 당시 큰 파문을 일으킨 작품이었음을 새삼 느낄 수 있다.
국내 건축가 10인국외 건축가 20인목 차국 내 건 축 가 10인국 외 건 축 가 20인박길용김수근김중업 류춘수 승효상 김석철 김 원 민현식 정기용 이은영르 꼬르 뷔제 안토니오 가우디 이 코르네트 안도다다오 바알토 렌조피아노 루이스칸 마리오보타 리차드 마이어 장 누벨 렘 쿨하스 로버트 벤츄리 아돌프 로스 알도로시 제임스 스털링 파올로 솔레리 요시마쯔 히데끼 토요 이토 필립 존슨 발터 크로피우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건축가 김수근김수근은 김중업과 함께 한국현대건축의 1세대로 평가된다. 그의 작품이 우리의 건축문화에 기여한 범위를 모두 열거하는 일이 가능한 것일지 모르나, 그 동안의 활동 년대를 대별하여 그분의 작품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ꋼ1960년대 : 「 조형의지의 진솔한 표현시대 」라 할 수 있는 이 시절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힐탑바(61), 자유센타(63), 타워호텔(64), 부여박물관(67)KIST본관(67), MBC건물(67), HAPPY HALL(69) 등이 있다. 특히 힐탑바, 타워호
건축가 김원과 외국인건축가 안도다다오입니다.1우선 외국인 건축가 안도다다오의 발표부터 시작하겠습니다.2건축가 안도다다오의 설명은 지금보시는 것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3지금 보시고 있는 사진 속 인물이 안도 다다오 입니다.4안도 다다오는 자서전 에서 여행이 사람을 만든다. 건축이란 실제로 현지를 방문해 오감으로 그 공간을 직접 체험했을때비로소 이해 할 수 있는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좋은 건축물
건축가들은 바로크적인 양감과 무거운 부조를 배격하고 경쾌하고 섬세한 문양을 선호하며 개인의 사생활을 위주로 한 실내공간을 꾸미는 데 중점을 두었는데, 이는 로코코의 특징을 이룬다.2. 신고전주의 건축바로크․로코코 건축을 지나 근대 건축에 이르는 과도기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말에 이르는 시기에는 신고전주의, 고딕 복고, 절충주의 건축이 크게 대두되었다. 신고전주의 건축은 1750~1830년에 꽃피웠으며 19세기까지 계속되었다. 고대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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